
존경하는 김유라저자(<아들 셋 엄마의 돈 되는 독서> 등을 쓴)가 늘 하는 말이 있다.
'그지(거지)같이 시작하세요'
해야겠다는 결심이 섰다면 더 이상 망설이지 말고 일단 시작하라는 말이다.
<결단>의 저자 롭 무어가 하는 말이 딱 그 말이다. 띠지에 부제로 적힌 영문판 원제가 이책 전체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분명히 전달한다. "지금 시작하고 나중에 완벽해져라!"
완벽하게 준비가 되는 '언젠가'란 오지 않는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결단을 신속하게 내리는 경향이 있다 고 상기시키면서 중요한 결단이라면 '지금 바로 내려라'라고 말하고 있다.
저자는 말한다. 큰 결정을 한 번에 내리기 부담스러우면 그걸 작게 쪼개서 결정한다. 그러면서 결정 근육을 키워라. 실패할 수도 있지만 잘못되었다는 걸 알아채는 순간, 재빨리 인정하고 수정하면 된다.
결정 피로에 빠지지 않도록 선택권을 줄이고 선택의 마감 시간을 정해 둬라. 중요한 것은 내가 가장 집중이 잘 될 때, 모든 방해되는 것들로부터 도망가서 집중적으로 결정하라. 덜 중요한 것은? 레버리지를 이용하라. 즉 더 잘할 것 같은 다른 사람에게위임하라.
작게 시작하여 신속한 결정을 내리며 충분한 테스트와 수정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는다면, 그 때 규모를 확장하라. WISLR로 시간을 활용하라.(낭비하지 마라 Don't Waste, 투자하라 Invest, 써라 Spend, 레버리지하라Leverage, 회복하라Recover)
책을 읽으면 무엇보다 '나 자신을 믿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느끼게 된다. 나는 옳은 결정을 할 수 있다! 틀렸다면 다시 수정하면 된다! 결국 성공하면 되니까. 옳은 방향도 내 마음에 귀를 기울이면 알 수 있다! 저자는 에필로그를 통해 죽을 때 '해볼 걸 그랬어'하고 후회하지 말고, 살면서 결정을 내리고 그것이 성공으로 이어지는 것을 보며 행복을 얻으라고 말한다.
행복하기 위해서 결단을 내려라. 지금 당장!!!!

각 꼭지 끝부분에는 이렇게 따옴표로 강조되어 있는 문장이 달려있다. 해당 꼭지의 내용을 매우 효과적으로 압축해 정리하고 있어서 매우 도움이 되었다.

에필로그까지 읽고 나니 사자 그림과 제목이 마치 문장인양, 표어인양 나온다. 여운이 길어 한참 쳐다보았다.
가치가 낮은 일에 별도의 에너지를 쏟는 걸 미루면 당신의 자존감과 순자산은 극적으로 늘어날 것이다.(37쪽)
다른 이유 없이 바쁜 척하는 걸 당장 중단하라. 중요하면서 우선순위가 높은 일을 즉시 시작해야 한다. 중요한 결정을 내려라. 심오하고 의미가 있는 일을 하라.(55쪽)
중대한 결정을 작은 단계의 결정들로 쪼개서 그것의 중요성이 주는 무게감을 줄여라.(70쪽)
과거가 미래를 결정하지 못한다.(77쪽)
중요하건 중요해 보이지 않건 간에 인생의 많은 영역에서 더 쉽게 결정하고 행동하기 위해선 선택의 가짓수를 줄여야 한다.(107쪽)
한 번에 많은 걸 이루기는 힘들지만, 조금씩 이루기는 쉽다.(124쪽)
나중에 결정을 되짚어보면서 효과가 있었고,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었던 결정이 무엇이었는지를 검토해보는 시간을 가져라. (134쪽)
좋은 결정을 내리고, 잘못된 결정을 수정하고, 모든 결정으로부터 배우는 능력이 개선될수록 당신은 위대한 문제 해결사가 된다.(136쪽)
1. 먼저 위임하라. 2. 다음으로 관리하라. 3. 마지막으로 직접하라.(156쪽)
그리고 계속해서 써라. 생각, 발상, 감정을 표출하라....머리가 비워지고, 더 많은 영감을 받을 새로운 공간이 만들어진다.(172쪽)
필요한 데이터의 75퍼센트 정도를 구하는 목표를 세우고, 확실한 결과를 정하고, 완벽하게 준비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것을 조사하라. 그런 다음 방아쇠를 당겨라. 즉, 결정하고 행동하라. (211쪽)
꾸물거림과 압박감을 추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머릿속에 있는 모든 잡생각을 앞에 놓인 종이(혹은 화면)에 옮겨 적는 것이다.(222쪽)
생각을 바꾸는 건(5초마다 바꾸지 않는 이상)약점이 아니라 강점이다. 그것은 당신이 과거에 집착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237쪽)
"내가 틀렸다. 당신이 옳았다. 고맙다. 미안하다"라고 하라.(239쪽)
한 번에 한 가지씩만 따로 바꾼다면 변수의 영향을 가늠할 수 있다....수정을 자동화하라.(249쪽)
아이디어, 창의성, 해결책을 얻기 위해선 먼저 복잡한 머리를 비워야 한다. 꽉찬 머릿속에는 아이디어가 들어올 공간이 없다. 당신은 무한대로 창의적이지만, 빈 공간이 있을 때만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다.(263쪽)
내가 내린 결론은, 시간과 재원 대부분을 강점에 집중함으로써 가능한 최고가 되라는 것이다.(285쪽)
문제 해결자가 세상을 지배한다. 나머지 사람들은 그가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해주리란 기대감과 믿음과 고마움을 가지고서 따른다. 그리고 그들은 그가 찾아낸 해결책에 대가를 지불한다. (309쪽)
도전을 이겨내며 성장하라. 더 중요하면서 의미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는 걸 인지하면서 더 크고 힘든 결정을 내리면서 행복을 찾아라.(321쪽)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