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경청

[도서] 경청

김혜진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 책은 치유에 대한 이야기였다. 상담사 임해수는 한 사건으로 모든 게 망가져 버린 삶을 산다. 그 일로 인해 일하던 직장도 잃고 소중한 친구도 잃는다. 게다가 이혼까지 하게 된다. 그 후 세상과 사람들과 단절하며 어둠 속에서 살게 된다. 심지어 산책도 사람들이 별로 없는 깊은 밤에 했다. 그러다가 우연히 동네에서 길고양이 순무를 만나게 되고 순무로 인해 세이라는 초등학생과 고양이를 챙기는 마루맘도 만나게 된다.

서서히 그녀는 길고양이 순무와 정이 들고 교감을 한다. 순무를 좋아하는 세이와도 더욱 가까워진다.

그녀는 순무로부터 왠지 모를 위로도 받는다. 순무와 같이 다니는 까미라는 애교가 많은 고양이도 만나게 된다. 그녀는 점점 더 고양이들을 챙기기 시작했으며 어느 순간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캣맘의 모습이 되어있었다. 그녀는 순무가 아픈 몸으로도 살기 위해 애쓰는 모습을 보며 연민을 느끼기도 한다.

이 책에서는 특히 언어가 생략된 길고양이 순무와의 교감을 통해 침묵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임해수는 사람들이 자신한테 있었던 일에 대해서 뭐라고 얘기하는 것을 불편해한다. 그러면서 자신마저도 타인에 대해, 타인의 일에 대해 함부로 말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 책에서 그녀는 길고양이 순무와 교감하며 침묵의 소중함을 알게 된다. 그리고 그녀는 깨닫는다. 자신은 그저 넘쳐나는 말들에 둘러싸여, 불필요한 말들을 함부로 낭비하는 인간에 지나지 않았다는 것을.

나는 타인의 일에 함부로 얘기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부터 힘들다고 하는 사람한테 힘내라고 얘기하기도 힘들어졌다. 그 힘듦의 크기를 내가 어떻게 알고 힘내라는 말을 함부로 할 수 있을까. 또한, 이해한다고 함부로 말하기도 싫어졌다. 직접 겪은 당사자가 아닌 이상 그 어떤 것도 내가 100% 이해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다시 한번 타인에게 어떤 해결책을 제시하고, 나의 궁금증을 풀기 위해 무례하게 질문하는 것보다 침묵하는 게 더 낫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오히려 모르는 척하는 게 그 사람을 위한 것일 때가 많다.

 

그녀는 결국 자신에 대해 함부로 얘기한 기자와 악플러들에 대해서 고소를 진행하지 않고 자신이 있었던 센터 대표의 퇴사 통보도 항의 없이 받아들이기로 한다.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자신이 잘못한 것은 인정하며 반성하고 앞으로 나아간다.

 

나도 그랬듯이 이 소설의 주인공도 결국엔 자신에게 일어난 일들을 받아들이며 그 일로 인해 성장하고 배웠다. 그 일을 딛고 앞으로 나아갔다.

이 모든 과정을 따라 읽으며 나도 함께 깊이 공감하고 위로받을 수 있었다. 타인의 일에 함부로 판단하고 얘기하는 것보다 오히려 모르는척하고 침묵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것도 느낄 수 있었다.

여전히 이 세상엔 다른 사람에게 함부로 판단하고 함부로 얘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들은 대부분 자신이 상대방에게 무례한 얘기를 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도 모른다. 그래서 무례한 말을 들은 사람이 자신의 마음을 다잡는 방법밖에는 없다.

 

부디 많은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함부로 판단하고 얘기하면 안 된다는 사실을 알았으면 좋겠다.

자신이 생각 없이 한 말들이 타인에겐 큰 상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

이런 것들을 아는 사람들이 많아져야 우리 세상이 좀 살만해지지 않을까.

 

https://blog.naver.com/fruit9526/223232290889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9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moonbh

    우수 리뷰로 선정되심을 축하합니다. 제목이 "경청", 그 안에 공감능력에 관하여, 그리고 외형보고 판단하지마, 편견갖지마, 편협하게 행동하지마...등의 다양한 메시지가 들어있는 듯합니다. 서평이 책을 제대로 소개하고 있는 듯한 느낌입니다.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2023.11.15 16:29 댓글쓰기
    • 헤라

      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2023.11.15 22:50
  • 스타블로거 백지답안

    잘 읽었습니다. 마이리스트에 넣었어요.

    2023.11.15 20:26 댓글쓰기
    • 헤라

      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2023.11.15 22:51
  • 스타블로거 thkang1001

    헤라님! 이주의 우수 리뷰에 선정 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 드립니다. 치유와 침묵의 중요성, 타인과의 관계 등에 관한 유용한 내용의 책을 소개해 주신 데 대해서 깊이 감사 드립니다. 앞으로도 계속 좋은 책을 많이 소개해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11.15 20:57 댓글쓰기
    • 헤라

      축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11.15 22:51

PYBLOGWEB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