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원하는 것이 있다면 끝까지 버텨라

[도서] 원하는 것이 있다면 끝까지 버텨라

M. J. 라이언 저/이주영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

 

* 발행일 : 2023년 2월 21일

* 페이지 수 : 248쪽

* 분야 : 자기 계발

 

* 특징

1. 인내심은 연습으로 길러질 수 있음을 주장

2. 인내심을 기르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

 

* 추천대상

1. 성격이 급한 사람

2. 인내심을 기르고자 하는 사람

3. 성공한 사람들의 필수조건이 궁금한 사람

 

♣♣♣

 

 

【 ‘날 것의’ 재능은 한계가 있다. 그림 그리기, 글쓰기, 컴퓨터 다루기, 골프치기, 사랑하기, 육아하기 등 재능은 자꾸자꾸 갈고 닦아야 한다. 우리가 무엇을 잘하게 되려면 모두 오랜 노력이 필요하다. 이것은 속도가 느리든 빠르든 우리가 그 과정을 인내할 때에만 가능하다. 】 (p. 34)

 

【 실패자라고 느끼는 것과 배울 게 있다고 느끼는 것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하나는 고착과 절망으로 이어지고, 다른 하나는 가능성과 성장으로 이어진다. 조바심의 버튼이 눌리면 나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라. 스스로 ‘왜 참기 어려운가?’ 물어라. 이런 태도가 만들어내는 결과에 깜짝 놀라게 될 것이다. 】 (p. 91)

 

【 사실 분노는 인내심을 잃은 직접적인 결과이다. 정확히는 어떤 것이나 누군가에 대해 관용의 마음을 갖지 못하기 때문에 부아가 치민다. 】 (p. 60)

 

【 인내심은 큰 그림을 바라보면서 일상의 자질구레한 부분에 지나치게 얽매이지 않을 때 생긴다. 카메라에 줌 렌즈와 광각 렌즈가 있는 것과 같다. 가까이에서 보면 두더지가 파 놓은 흙더미도 거대한 산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멀리서 보면 실은 산이 아니었다는 사실이 보인다. 좋은 소식은 카메라를 잡고 있는 사람이 바로 우리 자신이며 언제든 원할 때 렌즈를 바꿔 끼울 수 있다는 것이다. 】 (p. 127~128)

 

따라서 연민을 실천하는 좋은 방법은 그 상황에서 한발 물러서서 스스로에게 세 가지 질문을 해보는 것이다.

첫째, 만약 이 상황을 상대방의 관점에서 본다면 그는 지금 어떤 기분일까? 둘째, 내가 존경하는 사람은 이 상황을 어떻게 해석할까? 셋째, 내가 존경하는 사람이 이 사람처럼 행동했다면 나는 다른 기분일까?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다른 기분일까? 】 (p. 213)

 

【 인내심에 대해 오래 생각을 거듭할수록 인내심 부족은 사실 완벽주의의 한 증상이라는 것을 깨닫게 됐다. 】 (p. 242)

 

 

이 책은 왜 우리가 인내심을 길러야 하는지 이야기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인내심을 발휘하는 삶은 우리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많은 이들의 일화를 예로 들어 보여주고, 마지막으로 인내심을 발휘할 수 있는 태도와 방법을 알려주며 끝을 맺는다.

 

저자는 무언가를 이뤄내는 데 있어서 인내심은 꼭 필요한 조건임을 이야기한다. 그녀는 타고난 천재들에게조차 ‘날것의 재능’에는 한계가 있다고 말하며, 재능과 끈기, 인내심이 합쳐져 성취를 이뤄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인내심은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더 좋게 만들어 주기도 하고, 우리의 내면을 한층 더 성장시킬 기회도 제공하며, 심지어는 우리 몸의 면역반응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덧붙여 이야기했다.

 

저자는 참는 것과 참지 못하는 것은 모두 습관이며, 인내심은 연습을 통해 강화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녀는 인내심은 의지력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요인이 우리를 왜 폭발시키는지 이해함으로써 고양‘(p. 89) 되므로, 우리가 인내심을 잃게 되는 순간 자책하고만 있기보다는 무엇이 인내심을 잃게 만들었는지 이유를 찾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유를 찾는 순간 우리는 자신의 마음속 문제나 욕망을 제대로 바라볼 수 있게 되고, 그로 인해 마음이 진정 원하는 것을 가질 기회를 얻게 된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가는데 인내심은 필수조건이란 것을 깨닫게 되고, 저자의  이야기에 따라 인내심을 기르는 훈련을 하고 싶어진다. 이 책에서는 인내심을 발휘하는데 효과가 좋은 방법들을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으니 읽는 이들은 자신의 마음에 와닿는 것부터 골라 따라 해보면 좋을 것 같다. 성격이 급한 사람들, 인내심을 기르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 <원하는 것이 있다면 끝까지 버텨라>를 읽어 보길 추천하고 싶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