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도서]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제임스 클리어 저/이한이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생각을 바꾸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을 바꾸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을 바꾸면 성격이 바뀌고, 성격을 바꾸면 운명이 바뀐다"고 합니다. 이처럼 좋은 습관들이기야말로 우리의 삶을 바꾸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문제는 어떻게 하면 습관을 바꿀 수 있을까 하는 점입니다. 그래서 이 분야에 관한 수많은 자기계발서가 있습니다. 찰스 두히그의 <습관의 힘>이 대표작이란 생각이 듭니다. 이 책에서도 습관을 바꾸기 위한 실천적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이 책은 '신호(cue), 열망(craving), 반응(response), 보상(reward)'이라는 4가지 습관모델에 기반을 둔 행동변화 원칙들을 이야기합니다. 예컨데 새해에 운동을 해야지 하는 결심만으로 습관이 바뀌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이 4가지에 촛점을 두면 된다는 것입니다. 왜 그렇게 변하고 싶은지에 대한 이유(명분)는 분명하고(제1법칙), 그 습관들이기를 매력적으로 만들어야 하고(제2법칙), 구체적 실행방법은 쉬워야 하며(제3법칙), 습관 바꾼 보상은 만족스러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네 박자가 맞아야만 새로운 습관이 만들어진다는 것이지요.


사실 습관이란 우리가 에너지를 적게 사용하면서 원하는 것을 하기 위한 방편입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길들여진 행동 상태를 말합니다. 그래서 습관을 고치는데도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사소해 보이는 것 하나하나에서부터 시작해, 쉽게 할 수 있는 것들을 차근차근 해나갈 때 성공 가능성이 더 커진다는 것입니다. 1만시간의 법칙처럼 절대적 양보다는 자주자주 잘은 변화를 유도하는 행동이 더 필요하다는 것것도 배울 수 있습니다.


100번만 반복하면 그게 당신의 무기가 됩니다. 물론 100번을 반복할 수 있는 명분을 만들고, 주변환경을 행동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정리하고, 작은 성공에도 의미를 부여하여 계속 반복할 수 있는 이유를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독서하는 습관을 들이는 문제에 비유해 본다면 독서를 통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를 생각해 시작하는 명분을 만들어 주고, 주변에 책을 많이 두어 쉽게 책 읽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만들며, 독서결과를 블로깅하거나 주변과 공유하여 그 의미를 더하고, 이런 작은 성공의 사례를 반복해 나가는 것입니다. 문제는 생각을 실천으로 연결시켜 주는 작은 연결고리를 많이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미국식 자기계발서입니다.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많은 사례들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 사례에서 자신이 따라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잡아 행동으로 연결할 수 있다면 이 책을 읽는 충분한 의미가 될 것 같습니다. 개인의 습관 바꾸기를 조직 차원에 접목하면 변화와 혁신을 가져오는 방법론이 된다고 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4

댓글쓰기
  • ceh715

    명절 때 여러가지 결심을 하게 되는데 이 책이 실행에 도움을 줄 수 있겠네요^^

    2019.09.14 13:35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goodchung

      작심삼일이 되지 않고 지속되어야 하는데 말이죠^^

      2019.09.14 13:48
  • 파워블로그 하우애

    매일 하고 있는 일이 습관이란 사실을 떠올리며 오늘도 오늘 할 일을 합니다. 이 책은 언제 한번 읽어야지 생각하고 있었답니다^^

    2019.09.18 08:25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goodchung

      예. 잘 정리된 책으로 생각합니다.

      2019.09.18 10:12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