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부의 추월차선 (10주년 스페셜 에디션)

[도서] 부의 추월차선 (10주년 스페셜 에디션)

엠제이 드마코 저/신소영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부의 추월차선>을 쉬운 말로 옮긴다면 '젊은 나이에 빠르게 부자되기' 정도가 될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드는 첫번째  생각은 과연 이것이 가능할까 하는 의문이였고, 두번째는 그렇다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부의 추월차선을 탈 수 있을까 하는 것이었다.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서 돈을 벌고 경제적 속박에서 벗어나고 싶은 것은 누구나의 소망일 것이다. 그것도 젊은 나이에 가능하다면 금상첨화이다. 이 책은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쓰인 것이라 부의 추월차선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일 것이다. 하지만 진짜 중요한 교훈은 잘못된 방법으로 일확천금식 돈벌이 하는 것은 지속가능하지도 않고 행복을 높이는 길도 아니다는 점을 일깨운 것이 아닐까 싶다.

 

저자는 부는 하나의 사건 결과가 아니라 일련의 과정을 거쳐 발생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부는 도전과 위험, 노력과 희생을 거친 사람에게 다가오는 것이라는 의미이다. 그렇기 때문에 부의 추월차선을 타는 방법은 하나의 방정식처럼 존재하는데 그 핵심요소가 무엇인지를 자신의 인생경험을 바탕으로 하나씩 풀어간다.

 

저자는 부의 추월차선을 구성하는 4가지 핵심요소가 있다고 말한다. 지도, 차량, 길, 속도가 바로 그것이다. 지도는 인생에 대한 본인의 신념이나 가치관, 차량은 본인, 길은 선택한 진로, 속도는 실행력을 대변하는 말이다. 부자라는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각자에게 있어 이 공식을 이루는 요소들이 적절히 구성되고 작동되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해 볼 수 있겠다.

 

저자는 ‘부의 추월차선 법칙’에서 우리의 삶을 인도, 서행차선, 추월차선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인생 한 방을 노리며 남에게 보여주는 삶을 사는 사람을 인도를 걷는 사람으로 표현한다. 그리고 보통 직장인처럼 열심히 일하고 소득 일부를 부지런히 저축해 부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을 서행차선을 달리는 사람으로 비유한다. 이들은 자신의 시간을 돈과 바꾸는 사람들로서 영원히 자유로운 삶을 영위할 수 없는 '현대판 노예'라고 명명한다.

 

반면 부의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은 젊어서 힘과 능력이 있을 때 변화를 시작한 사람이다. 자신의 시간이나 인생을 돈으로 교환하는 사람이 아니라 돈이 돈을 벌고 시스템이 돈을 벌게 만드는 사람들이다. 복리의 효과를 제대로 이해하고 실천하는 사람들이다. 영향력을 키워 돈이 저절로 따라오게 만든 사람들이다. 이런 교훈들이 특별한 재능이나 자본 없이도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자세로 살아야 하며 무엇을 준비해 나가야 하는지를 생각해 보게 만든다.

 

저자의 주장과 철학에 공감이 간다. 하지만 부의 추월차선을 타기 위해서는 다니고 있는 직장부터 버리고 서행차선에서 나와야 하는데 얼마나 많은 사람이 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또한 '빠르게 부자되기'가 '쉽게 부자되기'와 다르다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이 설명하는 부를 형성하기 위한 지속적이고 창조적 노력없는 영끌투자와 같은 일회적 방법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도 중요한 시사점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6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하우애

    인생을 다른 방식으로 바라보게 해준다는 점에서 저도 열심히 읽었던 책 중 하나입니다. 아직 발견하지 못한 추월차선에 올라탈 수 있는 날이 있겠지요?^^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2022.11.13 09:07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goodchung

      감사합니다. 젊음이 지난 나에겐 이젠 필요 없는 책인데... 그래도 열심히 읽었어요^^

      2022.11.13 09:21
  • 파워블로그 산바람

    누구나 꿈꾸지만 모두가 이루는 것이 아닌 꿈을 이루는 길에 대한 리뷰 잘읽고갑니다.
    편안한 시간 되세요.

    2022.11.13 18:28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goodchung

      감사합니다. 한 주일이 마무리되는 시간이네요. 편안한 시간 되시고요.

      2022.11.13 20:22
  • 스타블로거 꿈에 날개를 달자

    하루아침에 부자가 될 수 없지요. 시간과 정성이 필요하고요.
    부의 추월 차선을 타는 것. 솔직히 쉽지는 않다는 생각이 들었던 책이었어요

    2022.11.15 09:03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goodchung

      기본적으로 자신이 주체가 되는 사업아이템을 찾아 실천하라는 것인데 당연히 이 길로 성공하는 확률은 적겠지요. 그래도 어떤 자세로 경제적 문제들을 봐야 할 지에 대한 좋은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2022.11.15 09:07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