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이 올라가면서 학년에 맞는 예비학습을 해 두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 학교 선생님들도 미리 선행학습을 하는 것을 추천할 정도로 지금의 교육은 학교 생활 적응이 관건이라고 할 정도인 것 같다. 아이들과 학습적으로 뒤쳐지지 않고, 뇌활동을 꾸준히 해나가기 위해서 아이와 함께 집에서 홈스쿨링처럼 할 수 있도록 적절한 문제집이 필요했다.
우선 학년을 나타내는 2라는 숫자로 문제집을 알아보기 쉬웠고, A라는 알파벳은 천재교육 출판사에서 1학기와 2학기를 나누는 방법이라고 한다. 처음엔 이 영어 알파벳이 수준의 단계를 나타내는 건가 싶기도 했는데 나중에 보니 상반기 하반기를 나타내는 것이였다.
책의 구성이 마음에 들었다.
간단하면서도 반복적인 수학학습을 꾸준히 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에, 선행이지만, 복습적인 반복 훈련도 되기 때문에 가장 마음에 든 부분이었다. 개인적으로 하윤이는 지금것 개념에 많이 치우쳐서 공부를 해 왔고, 따로 학습지를 하지 않았었기 때문에 무엇보다 반복적인 문제를 풀면서 시간을 체크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했던 터였다.
기초 연산을 익히고, 거기에 플러스 계산연습으로 복습 후 문장체 전체에 도전하기와 창의 융합코딩으로 마무리 하는 단계가 1단계를 마무리 하는 알찬 구성으로 되어 있어서 학습을 꾸준히 하기에는 잘 되어 있는 것 같다.
처음 시작은 무엇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형식으로 진행된 내용을 표현해두었다.
그래서인지 만화덕후인 우리 딸은 한참을 읽느라고 재미있어 했던 기억이 있다.
처음에 엉성하게 보고 단군할아버지 같다고 하니까, 산신령 할아버지라며 마구 웃어대기도 했던 에피소드도 있었다는....
매일 하루 한장씩 꾸준히 하는 것을 목표로 지금도 잘 해나가고 있는데, 의외로 문제의 포인트를 잘 잡고 풀어나가는데다, 2학년 문제는 일,십,백 단위의 단위계산과 2자리 덧셈과 뺄셈 그리고 곱셈등을 배우는 단계인 것 같았다.
그래서 문제의 요지를 파악하고, 거침없이 풀어나가는 모습에 금방 잘 해내는구나 싶어서 대견했었다.
다소 어렵다 느낄 수도 있었을 것 같은데, 처음에는 그런 걱정에 시간을 체크하지 않았는데, 아이가 갑자기 이거 시간안에 풀어야 하는거예요? 라고 물어보기에 그렇지~ 이제부터 시간을 엄마가 잴테니까 그 안에 정확하면서도 빠르게 풀어나가야돼~라고 했더니, 혼자말로 될까? 안될꺼 같은데....라며 하더니, 처음으로 시간을 재고 할때는 얼토당토 않을 정도의 시간이 흘렀었다.
이렇게 시간을 해서 효과가 있을까 싶기도 했는데, 사실 시간이 지나도 중간에 끊어내지는 않았고, 시간이 넘었다고만 말해주는 것으로 마무리 하고는 한 2-3일이 흐린 시점에서 오늘 처음으로 시간내에 완벽하게 풀어냈다.
결국 그전까지 했던 문제를 풀어낸 시간들이 훈련이 되면서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를 보게된 것 같다.
아이는 이번 문제는 쉬워서 빨리 풀었다고 하는데, 갑자기 쉬워질리는 없었을텐데 본인도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조금씩 문제의 패턴이나 응용방식에 익숙해지면서 연산능력이 나아지고 있는 것 같았다.
수학리더 연산 문제집에서는 하루 2장-3장을 기준으로 두고 있지만, 우리집의 경우는 아이가 저학년인 것을 감안해야 하는 것과 국어 문제집도 매일 한장씩 풀어나가고 있는 터라, 무리하지 않기 위해 하루 한장만 풀다보니, 아직 창의융합코딩까지 단계는 가지 못했다.
아이가 어렵다고 느끼거나 거부 반응이 없고, 기초 계산연습을 통해 문제를 풀고 시간을 재면서 맞힌 문제를 적어두는 란이 있어서 그런지 아이의 공부를 위한 동기부여나 열정에 불을 지퍼주는 것 같다.
능숙하게 갑자기 잘하진 않더라도 꾸준히 성실하게 해 나가면 분명 공부하는 분야에서 성장을 보일 거라는 생각이 드는 문제집이었다. 몸으로 익히고 빠른 두뇌활동을 요구하는 문제 유형들이 아이나 부모인 나에게는 잘 맞는 구성이었다.
주로 해답지는 내가 보지만, 아이가 스스로 보고 답을 체크하고 설명을 볼 수 있도록 설명도 디테일하게 잘 되어 있다. 스스로 학습이 잘 되는 아이에게는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답안지가 따로 되어 있어서 채점할 때 불편하지 않은 점도 만족스럽다.
전반적으로 2학년 학습 전에 풀어보기에 너무 좋은 학습문제집이라고 생각된다.
아이도 엄마도 반복적인 학습과 어렵지 않게 단계를 밟아갈 수 있는 문제집을 원하는 분에게 가장 잘 맞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아주 만족하고 있는 도서이다.
이 글을 천재교육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