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허리통증 아디오스

[도서] 허리통증 아디오스

정해중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허리통증 아디오스
정해중지음

목차
챕터1: 궁리
챕터2: 통증
챕터3: 허리
챕터4: 운동
챕터5: ADIOS 운동
챕터6: 전략

저는 2017년도 부산에 있을 때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다가 갑자기 축구를 해서 허리를 크게 다쳤습니다. 그때 허리를 전혀 쓸 수가 없었고, 몸도 움직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 당시 정형외과, 한의원, 추나요법 등을 다녀도 전혀 낫지를 않아 돈은 돈대로 쓰고, 시간은 시간대로 쓰면서 결국 종합병원에 가서 MRI를 찍고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 의사 소견이 허리디스크가 터져 급성 수술을 해야한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한 의사의 말만 들을 수가 없어서 부산에 있는 대학병원에 가서 교수님의 진료를 받았는데, 그 교수님도 MRI를 판독한 결과 급성 수술을 해야하는 허리 상태는 맞다는 말을 들었는데, 재활이나 운동을 하면 회복 될 수도 있다는 희망적인 말에 그때부터 수영을 하면서 재활을 하고, 허리를 회복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런 경험이 있다보니 책을 읽으면서 공감되는 부분이 사실 엄청 많았습니다.

“이 책은 지긋지긋한 허리통증에게 작별인사를 하는 방법에 대해 쓰였습니다.”

“당장 통증을 없애준다는 병원을 수소문해서 찾아가서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기도 하고 마약성분의 진통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통증은 잠깐 사라질뿐 시간이 지나면 재발합니다.”

“허리통증의 근본적인 원리를 바탕으로 책에서 제시하는 해결책은 운동입니다.”

핵심: 통증은 의학적인 치료나 단순한 휴식만으로는 절대 해결되지 않습니다. 통증을 정복하려면 제대로와 꾸준히가 중요합니다.

“무슨 치료를 하든 간이 통증은 순식간에 없어지게 될 것입니다. 문제는 통증이 다시 재발하는 것입니다.”

통증은 재발하는 것을 항상 주의해야하고, 정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허리통증을 완전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허리의 지지력을 보다 높은 수준으로 발달시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운동은 지지력을 보강하는 것입니다.”

“기초운동으로 허리 지지의 기반을 다지고, 심화운동을 통해서 더욱 튼튼한 지지를 완성시켜야 합니다.”

ADIOS 운동
Awareness 인지
Debug 오류수정
Input 입력
Output 출력
Strong 튼튼함

아래에는 제가 경험한 허리디스크 통증 완화 스트레칭을 함께 공유해 봅니다.

헬스장에서 랫풀다운머신 운동을 할 때 처럼 아랫배에 힘을 주고(숨을 들이마신 후 호흡을 멈춘 상태), 허리를 상체 위로 들어 올리는 자세(갈비뼈가 위로 올라가면서 가슴이 앞으로 나오는 자세)를 반복하면 아픈 허리가 시원해지고, 통증이 점점 완화됩니다. 저는 이 자세를 허리 펴는 자세라고 정의합니다.

그 후에 통증이 완화되면 이후 자세교정을 해나간다면(스트레칭, 수영 등) 허리 통증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참고로 저는 움직이기 힘들 정도로 허리가 너무 아프다면 병원에서 진통제를 처방받은 후 허리 펴는 자세 스트레칭을 실시합니다.)

21세기 질병인 허리 통증으로 고통받고 고생하는 분들이 많이 있을텐데, 너무 힘들고 고통스러운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과 한줄기 희망이 되는 책과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