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과거에 있으면 우울하고 미래에 있으면 불안하다는 글을 본 적이 있다. 마음을 반드시 현재에 두어야만 한다는 점을 기억하며 책 속에서 소개된 마음 챙김법을 연습해 보도록 하자. 마음 챙김은 긍정이 가득한 본연의 나로 돌아올 수 있는 문을 열어줄 것이다.
스트레스를 받게 하는 원인들 중 유독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분야가 있을 것이다. 하루 세 번씩 노트에 자신의 스트레스 온도를 높이는 요소와 차분함을 되찾게 해주는 방법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면 좋다. 좋은 자극을 주어 적절한 엔도르핀이 돌게하면 기분이 고조됨을 느낄 수 있는데 이를 활성화하는데는 격하지 않은 운동이랑 자주 웃는 방법이 있다. 웃음은 최고의 보약이니 활짝 웃고 살도록 하자.
복식호흡은 두려움을 없애주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데 예전에 단소를 배울 때 복식호흡법 또한 같이 배웠던 경험이 있다. 코로 숨을 들이마시면서 배로 호흡을 보내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하고 내쉬는 숨보다 들이쉬는 숨을 더 길게 해 10회 정도 반복하면 눈에 띄는 편안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있는 그대로 자신을 받아들여 스스로를 포용할 줄 앎이 중요하다. 다양한 명상법과 마음 챙김법이 소개되어 있어 심신이 지친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듯하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