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도서 기획자의 책 생각 서평입니다.

    

저자 이정훈  김태한

출판 책과 강연

 

책 출판과 기획에 대한 흐름을 이야기하고 있고 컨텐츠 플랫폼과 그 흐름에 대해 정확하고 방대한 자료가 있어 추천드립니다.

 

책 기획 과정의 핵심은 독자를 설정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많은 조건을 대입해 한 사람의 독자캐릭터를 만들어 생생한 대화를 한다는 감각으로 책을 써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1인 미디어 시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무한도전 김대호 PD는 인터뷰에서 무한도전 스텝 100명과 1BJ가 경쟁하는 시대라는 말에 플랫폼의 시대가 아닌 컨텐츠에 시대임을 알 수 있고, 소셜미디어로 여론을 형성해 정치 사회 전반에 영향을 주는 시대입니다. 2017년 출판계 최고의 화제작은 언어의 언도였고 1인 출판사의 책입니다. 100만부를 넘었고 그 후 말의 품격을 이어서 출간했습니다. 플랫폼이 구축된 지금 주도하는 것은 컨텐츠의 힘이라는 것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1인 미디어의 성장과 함께 1인 출판사도 동반 성장하고 있습니다.

스팀잇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스팀잇은 사용자가 글을 작성해서 올리면 암호화폐로 보상을 받게 됩니다. 종이책처럼 계약서도 없고 정해진 분량도 없지만 콘텐츠를 생산한 사람뿐 아니라 댓글에 참여한 사람도 참여자 간의 지지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했다는 것입니다. 모인 화폐는 거래소를 통해 현금화하거나 주식의 형태로 보유할 수도 있게됩니다. 개인이 쓴 글을 발행함과 동시에 수익이 발생한다는 것 자체가 기존 출판 시스템과는 확연히 다릅니다. 저자는 2018년 출간해 화제를 모은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의 출간스토리를 통해 크라우드 펀딩으로로 창작가와 후원자를 잇는 시스템을 통해 성공한 사례를 알려줍니다. 컨텐츠, 작가의 영향력이 커진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1인 출판사 및 브런치, 퍼블리, 텀블럭, 아마존KDP 등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어 도움되는 자료가 있고 책 전체가 출판에 한정되지 않고 흐름을 읽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포스팅은 서평단으로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리뷰했어요

 

포스트 http://naver.me/GGuZlKjk 

기획자의 책 생각

Team BLACK(이정훈, 김태한) 저
책과강연 | 2018년 11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