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평화의 얼굴

[도서] 평화의 얼굴

김두식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크리스찬이기도 한 김두식교수님 책을 읽어나가자면, 우리 사회에서 큰 주류라고 할 수 있는 개신교인의 한 사람으로서 제가 알마나 안이했는지, 그래서 얼마나 위험할 수 있는 사람인지 알게 됩니다. 병역거부와 여호와의 증인. 우리에게 익숙한 화두죠. 꽤 오래됐습니다만, 왜 저들이 병역거부를 하는지 깊게 알려고 하지도 않은채 남들이 쉽게 말하는 이유에 동화되어 '양심적 병역거부자들=우리나라의 일원이기를 거부하는 비양심적이고 파렴치한 사람들' 공식을 아무런 의심없이 저도 같이 쓰곤 했습니다.

  양심적 병역거부 문제는 생각보다 세계적으로 역사가 깊고, 나와 같은 기독교인도 신앙에 기반하여 병역거부를 한 사람들이 많다는것, 그리고 정말 양심적인 병역거부자를 마녀사냥하는데 앞장선 것은 바로 보수 기독교계 자체라는 것. 김두식 교수님의 책을 읽으며 매일 '프레임을 의심하라'며 잘난척했던 제가 얼마나 부끄러웠는지 모릅니다. 저야말로 저들이 만들어놓은 프레임의 한 가운데 있으며 남들을 핍박하는 1인이었던 것이죠.

  양심적 병역거부. 특히 남북분단의 상황에 있는 우리에게 더더욱 어려운 문제입니다. 그러나 반드시 현명한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이것은 무엇보다 고귀한 인권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