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39 <음모론 메커니즘의 10가지 원칙>
.
.
.
음모론 메커니즘 10가지 원칙 중 한 가지가 "누가 그 범죄에서 이익을 얻는가?"를 질문하라인데, 나는 이 질문이 가장 기초이자 핵심이라 생각한다. 모든 음모론이 이르기까지 사회적으로 영향을 주는 원인 불명의 일들이 일어났을 것이다. 자연적인 일을 제외하고, 고의적인 어떠한 일이 벌어지기 전에 누군가의 계획이 있었을 것이다. 극히 소수의 사람을 제외하고는 사람은 대부분 자신의 이익을 위해 움직인다. 음모론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그 사건의 책임자도 분명 이익을 취하기 위해, 그 사건을 벌였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그러한 사건들이 이득을 취할만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저질렀다는 결론은 내릴 수 없다. 모든 10가지의 원칙이 다 해당된다면, 그제서야 그나마 합리적인 의심을 시작할 수 있지 않을까.
.
.
.
?? 당신은 당신이 당신으로 이 땅에 태어난 사실이 혹시 '보이지 않는 힘'의 음모론적 작용에 의한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가?
.
.
.
? 이 외에도 일루미나티, 음모론을 반대하는 음모론의 실체, 제2차 세계대전에 관한 처칠이 기획한 음모, UFO 음모론의 진짜 배후, 코로나 시대의 음모론과 역설 등 너무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많았다. 내가 알고 있던 생각의 가치관을 바꾸어 놓은 것도 있었고, 한 방면으로 오랜 생각을 가지게 하는 주제들도 많았다.
.
지금껏 내가 좋아하고 꽤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지식과 음모론들은 빙산의 일각이었다. 깊이 있는 많은 생각을 하게 해 준 책이었다. 지식과 더불어, 확연히 생각하는 시야가 넓어진 느낌. 깊이 생각하는 것을 좋아하거나, 음모론을 좋아하고 관심있는 사람들이라면 꼭 소장해서 읽어야 할 책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