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힘을 낼 수 없는데 힘을 내라니

[도서] 힘을 낼 수 없는데 힘을 내라니

고태희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힘을 낼 수 없는데 힘을 내라니

고태희

 

  지금 우울감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분들, 주위에 정신적으로 많이 힘들어하는 지인이 있는 분들, 내가 바닥인생이라고 느끼며 좌절하신 분들을 위해 잘 살려고 애쓸수록 우울해지는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야하는지를 진솔하게 담아낸 저자 고태희의 힘을 낼 수 없는데 힘을 내라니(현대지성, 2022)를 소개한다.

 

날 이해하는 사람이 없다면 얼마나 외로울까. 그 외로움의 늪에서 누가 나를 꺼내줄까? 하지만 나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꺼내주는 대신 보통 힘내라는 조언을 한다. “잘 될거야”, “너보다 더 힘든 사람도 있어”, “다른 일을 해봐등등. 하지만 이런 어설픈 조언이 우울증에 걸린 사람을 더 힘들게 한다는 사실을 아무도 모른다.

 

남들 앞에 서면 한없이 작아지고 초라해지는 사람들. 이 책은 다른 책과 달리 우울증을 극복했다고 알려주는 책이 아니다. 단지 정신병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우울증 원인이 무엇이고 치료 방법은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흔히들 오해를 한다. 우울증 환자들은 자신들이 마음을 잘 다스리지 못해서, 힘을 내지 못해서 병에서 벗어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저자는 우울증이 결코 내 의지대로 몸이 움직이지 않는 병임을 강조한다.

 

저자는 어설픈 조언은 하지말라고 한다. 일반인들에게나 먹힐만한 조언은 환자들에게 힘이 나기는커녕 스스로를 나약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스스로를 더욱 무력하게 만든다고 한다. “인정받고 싶었다. 잘했다는 말 한마디면 되는 것이었다. 그런데 남편은 예상 밖의 말을 했다. “좀 쉬지, 왜 그랬어?” ... 가뜩이나 날이 서 있던 나는 그만 남편을 베어버렸다. 온갖 심한 말을 하며 남편에게 분노를 뿜어댔다. ”(p.64)

 

저자는 우울감에 빠지면 자존감이 낮아지며 자책함을 강조한다. 저자는 정상에서 벗어나는 잘못을 저질렀다거나 자기가 쓸모없어졌다는 자책감에 빠진다. ... 우울에 빠지는 원인은 너무나 사소하지만, 이 나선에 한 번 빠지면 헤어나오기가 힘들다. 마치 한 방울씩 떨어지는 물방울이 쇠를 뚫듯 그 감정이 누적되어 한 사람을 망친다.”(p.73)고 말한다.

 

저자는 우울증의 가장 큰 요인은 부모와의 어긋난 관계라 보았다. 특히 부모가 심어준 과도한 기대에 부합하지 못할 경우 발병한다고 한다. 저자는 네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라고, 그것을 향해 자신 있게 걸어가라고. 그것이 네가 행복해지는 길이라고.”말한다.(p.109)

 

저자는 집 밖을 나갈 때는 마음의 준비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약을 잊지 않고 삼키고 오후에 예기치 않게 나를 덮칠지도 모를 공황에 대비해 예비약 A를 지갑에 챙겼다.”(p.128) “우울증에 맞서는 법이 아닌 웅크리고 버티는 법을 조금씩 깨달아가고 있었다.”(p.137)

 

저자는 우울증의 완전한 치유를 위해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하기를 원한다. “마틴 켈러 교수가 우울증 치료에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를 병행한 결과 80퍼센트 이상이 뚜렷한 호전 효과를 얻었고 재발률도 낮았다.”(p.209)

 

우리는 자라면서 인정받기를 원했고 인정받지 못해서 패배감을 느낄 때도 있고, 회사에서 스트레스를 받아 깊은 우울감에 빠져본 경험도 있을 것이다. 조금씩 다 비슷한 경험을 했고 비슷한 아픔을 겪었다. 나 혼자만 겪은 것이 아니니 우리는 심각하게 고민도 하지 말아야 한다. 이 책을 통해 모두를 응원하고 서로를 향한 따뜻한 마음으로 모두가 우울감에서 벗어나 기쁨을 찾을 수 있기를 소망한다.

 

#힘을낼수없는데힘을내라니 #고태희 #현대지성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우울증 #조울증 #나도노력하고있다고 #어슬픈조언은가라 #그대로를받아줘야 #우울에서벗어나기쁨을 #응원 #위로 #따뜻한마음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