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왜 추세추종전략인가

[도서] 왜 추세추종전략인가

마이클 코벨 저/박준형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왜 추세추종 전략인가?

(Trend Commandments)

 

트레이딩을 하는 방법은 저마다 다 다르지만 대부분의 성공한 트레이더들이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추세이다. 피라미딩전략으로 큰 돈을 벌었던 제시 리버모어도 그랬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손절매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손절매도 추세에 순응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매에 있어서 추세는 상당히 중요하다.

 

이 책의 원제는 'Trend Commandments'이다. 번역하면, 추세 명령, 추세 계명 정도가 될 것이다. 이 책의 원제 처럼 책의 중심내용은 상당히 심플하고 저자는 추세에 대해 상당한 확신을 가지고 있다. 저자는 초지일관 추세의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으며, 펀더멘탈은 고려대상이 아니라고 자신있게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책의 목차중에는 '펀더멘탈은 헛된 믿음일 뿐'이라는 챕터도 있다)

 

즉, 이 책의 저자는 투자에 대한 철학보다는 매매에 대한 방법에 주안점을 두고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다. 전통적인 가치투자자들이 보기엔 황당하고 섭섭한 이야기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 이러한 추세매매로 큰 돈을 벌고 있는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일부가 존재한다는 것이 아니라, 상당한 수의 트레이더들이 추세매매로 큰 돈을 벌고 있다.

 

그렇다면, 투자를 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펀더멘탈에 기반한 가치투자자이든, 기술적분석에 기반한 트레이더이든) 추세추종에 대한 감각을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좋은 종목을 고르는 안목도 필요하지만, 진입시점과 청산시점을 파악하는 능력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

 

본문의 내용을 일부 인용하면,

 

스페쿨라리(Speculari)는 투기하다 라는 뜻의 영어단어 스페큘레이트(Speculate)의 어원인 라틴어다. 원래는 '관찰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관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감정에 얽매이지 않는 객관적인 태도가 필수적이다. 그런데 사회적 혹은 도덕적 문제가 걸려 있을 때는 문제가 생각니다. 대다수의 사람이 불만족스러운 상황에서 일부 투기자가 객관적인 관찰을 통해 돈을 벌어들이면 당연히 비난과 질시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객관적인 관찰은 과학적인 자세일 뿐이다. 투기는 끊임없이 실증적인 지식을 쌓고 이론을 실험하는 과학자의 마음과짐과 일맥상통한다.

 

그렇다면 추세추종기법이란 무엇일까? '추세'는 이 용어의 가장 앞에 있는 단어다. 단도직입적인 표현이다. 트레이더들은 추세가 형성되어야먄 돈을 벌 수 있다. 두 번째 단어는 '추종'이다. 쉽게 말해 추세추종 트레이더는 시장이 움직이기를 기다리다가 그 추세를 따르는 사람들이다.

추세추종기법은 시장에 대응할 뿐, 시장의 방향을 예측하지 않는다. 추제추종기법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정확한 규칙을 세우고 따르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다(막연한 추측이나 감정에 얽매여서는 안 된다). 이 같은 규칙에는 시장의 가격과 투자계좌에 들어 있는 투자자산의 규모, 시장의 변동성에 따라 리스크를 조절하는 것이 포함된다.

추세추종 트레이더들은 시장에 진입하기 전에 리스크 관리 규칙에 따라 투자 포지션의 크기를 결정한다. 총투자자산의 규모에 따라 정확하게 얼마만큼을 매수 혹을 매도할지 미리 결정한다는 뜻이다. 가격 하락세가 계속되는 투자 포지션을 청산한다. 추세추종 트레이더들이 한 번의 매매에서 얻는 평균 수익은 평균 손실보다 휠씬 크다.

 

트레이더 코모디티스 코퍼레이션의 아모스 호스테터는 손실이 25%가 되면 무조건 투자 포지션을 청산한다. "치즈를 못 먹었다고 안타까워하지 않는다. 덫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할 뿐이다."

 

손실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손실에 어떻게 대응하는가가 중요하다. 아무런 계획도 없이 손실을 방치하거나 혹은 손실이 회복되기만을 바라면서 물타기 해서는 안된다. 그랬다가는 손실이 쌓이고 쌓여 마치 거대한 트럭처럼 투자 계좌를 짓밟아 버릴 것이다.

 

사람들은 손실을 싫어한다. 그래서 손실에서 오는 고통을 피하기 위해 계속 비이성적인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다. 트레이더들이 돈이 되는 투자를 너무 빨리 정리하고, 손실을 너무 오래 방치하는 것도 같은 이유 때문이다. 인간은 본성적으로 수익이 나면 조급한 마음에 빨리 청산하고, 손실이 나면 언젠가 회복될 거라는 생각으로 너무 오랫동안 집착한다.

 

추세추종기법 시스템의 특징은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추세추종기법의 시스템은 가격의 변동만을 고려한다. 기본적인 생각은 이렇다. 만약 시장의 가격이 특정 방향으로 이례적인 움직임을 나타낸다면, 곧 같은 방향으로 완만한 변화가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이렇게 시작된 가격의 변화가 완만한 수준으로 계속 이뤄진다면, 이후 상당한 기간 동안 추세는 지속되고 덕분에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