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이나 스트레스, 노력에 비한 처참한 결과, 열심히 살았는 데 세상 불공평한 것 같은 기분...여러가지 감정과 고민으로 살아갈 거예요. 저도 많은 걱정과 고민과 희망을 교차하며 살아가고 있죠.. 그런 우리의 다양한 고민들에 대해 인류 역사상 위대한 철학자들이 대답을 해준다면 어떨까요?
이 책은 옥스포드 대학에서 철학을 강의하는 조니 톰슨이 학생들과 나눈 생활 밀착형 고민들을 철학으로 이해하는 법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수 많은 고민들. 인류 역사상 존재했던 위대한 철학자들이 왜 그런지, 그럴 땐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함께 고민하고 사유한 열매들을 읽어볼 수 있습니다
콩트-이타주의
진정한 성취감은 변덕스럽고 채울 수 없는 욕망에만 관심이 있는 개인성을 부정하고 그 대신 온전히 다른 사람 또는 다른 것을 위해 살아갈 때 찾아옵니다. 공감 능력을 자기 밖의 세상으로 돌릴 때 비로소 인간은 완전해 집니다.
칸트-타인을 대하는 잘못된 방식
누군가를 어떻게 대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면 스스로 이렇게 물어보세요. "나는 이 사람을 인간적으로 존중하고 있나. 아니면 그저 도구 취급하며 이용하고 있나?" 간단하면서도 쓸모 있는 삶의 원칙이니까요.
사르트르-자기기만
자기기만은 사건과 자기 자신의 관련성을 부정하는 것입니다. 책임 회피이며 자신이 원하는 존재가 되는 것이 두려워서 후퇴하는 행위죠. 얼마든지 분노하고 고민하고 욕해도 좋지만, 화를 낼 대상은 자기 자신뿐임을 기억하세요. 이 순간을 택한 것도, 이 삶을 택한 것도 당신입니다.
몽테뉴-메멘토 모리
죽음은 반드시 찾아옵니다.
삶은 끝없는 어둠 속에서 찰나의 순간 타오르는 촛불입니다. 메멘토 모리(죽음을 기억하라)는 우리에게 사소한 것은 사소하게, 귀중한 것은 귀중하게 다루라고 충고합니다.
와비사비-부서진 아름다움
뭔가 망가지거나 비뚤어진 것을 보거든 거기서 발견되는 덧없는 아름다움을 느껴보세요. 세상에는 영원한 것도 끝나지 않는 것도 완벽한 것도 없습니다. 이 사실을 보여주는 것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플라톤-진정한 사랑
진정한 사랑은 맹목이아니라 꿰뚫어 보는 통찰력입니다. 겉모습 너머를 보기 때문이죠. 또한 함께 이 세상에 유배된 두 영혼이 나누는 포옹이자 동반자 관계이기도 합니다
마르크스-세계역사
마르크스의 사상은 그 폭넓음에 비해 과소평가될 때가 많습니다. 그의 자본주의 비판과 역사관은 모든 이의 입맛에 맞지는 않을지 모르지만, 그의 사상이 그 나름의 방식으로 혁명적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 책은 윤리, 실존주의, 예술, 사회와 인간관계, 종교와 형이상학, 문학과 언어, 과학과 심리학, 일상 속 철학, 인식과 마음, 정치와 경제 분야에서 철학자들의 사상과 그에 대한 고민의 답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유명한 철학자 외에도 영화에서 나온 조커, 타노스의 이름도 친근하게 볼 수 있어요~ 어떤 페이지든 펼쳤을 때 읽을 수 있는 것도 매력입니다
영양제처럼 1일 1철학 할 수 있는 책
어려운 단어들로 나열한 심도있는 철학서가 아닌 쉽고 재미있게 만날 수 있는 철학서
오늘의 고민을 해결하고 싶다면 필로소피 랩에 방문해보세요.
세상의 질문에 누구보다 치열하게 파고들었던 철학자들이 그 해결법을 살며시 알려줄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