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마케팅

[도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마케팅

양경렬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마케팅에도 큰 변화가 일어난다. 사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코로나 이전에도 흔한 변화였다. 오프라인 상권이 많이 죽고, 온라인으로 사업들이 전환되면서 어떻게 하면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디지털화할 수 있을지는 오랫동안 화두였다. 그러나 코로나로 인해 이 변화가 놀라울 정도로 가속화되었다.

이 책에서는 굉장히 많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례들을 소개한다. '오프라인의 과학'이라는 책이 생각났는데, 그 책에서도 여러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례들을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몇 가지 소개해보면, 블루스타 버거는 앱으로 모든 주문을 받아서, 고객들이 자주 주문하는 메뉴나 각 매장 정보의 히트맵도 만들 수 있다. 우리가 아는 유명 스포츠 브랜드 아식스는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해 건강정보를 측정한다. 전통의 역사로 유명한 화장품 회사 시세이도는 라이브 판매, 카운슬링 접객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고 있다.특히 개인 위생이 철저해진 이 시대에 응대는 비접촉식으로 진행이 되고, 기기에서 샘플이 고객의 피부에 분사되어 테스트가 가능하다. 과거 아날로그식으로 테스팅했던 방법보다 훨씬 위생적이고, 정확하고, 편리하다. 책에 나온 부분은 아니지만, 테스팅 결과를 고객 데이터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택시 호출 서비스인 그랩이 코로나 시대를 맞아 빠르게 배달 서비스로 피봇팅한 것도 좋은 선택이었다.

마케팅이라고 해서 홍보나 타게팅, 이벤트 수단으로써 어떻게 디지털화를 했는지에 대한 내용일줄 알았는데, 이제 마케팅의 역할도 많이 변하고 있고.. 비즈니스 모델이라던가 고객과의 채널 자체를 건드리는 시도들 소개가 많이 되어 있어서, 사업의 코어가 변화된 사례들을 볼 수 있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어떻게 적응하고 혁신을 이룰 수 있을지 궁금한 마케터들은 이 책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마케팅 #양경렬 #비전코리아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