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책 선정 이유
책 표지에는 ‘끝까지 해내지 못하는 이유는 의지가 약해서가 아니라 방법이 잘못됐다.’라는 문장이 적혀있습니다. 우리는 목표를 이루지 못했을 때 자신의 약한 의지를 탓하며 스스로를 다시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곤 합니다. 하지만 위의 문장은 목표 달성을 실패하는 이유는 내 의지의 문제가 아니라 잘못된 방법 때문이라는 뜻이기에 그렇다면 그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라는 궁금증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책을 읽고 난 후 반드시 앞으로 내가 세우는 목표는 다 달성하고 말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이번 달 모임의 책으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2. 책 소개
목표 실현 전문가이자 비즈니스 리더들의 멘탈 코치인 저자가 과학과 아들러 심리학을 접목해 독자적인 목표 실현법을 개발하였고, 변화 또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3. 책 후기
저자는 매번 결심하고 다짐해도 끝까지 해내지 못하는 이유는 설정한 목표가 나에게 필요하지 않은 것이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목표라는 것은 내가 달성하기 위해 세우는 것이기에 남들이 하는 걸 보고 좋아 보인다며 따라 하려 하지 말고, 나에게 정말 필요하고 중요한 것을 목표로 세우고 습관화하려고 노력하자는 것입니다.
하고 싶은 것을 목표로 세운 후에는 매우 작은 단위로 계획을 세워서 하나하나 차근차근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적은 시간을 투자해서 꾸준히 하다 보면 결국엔 습관화가 되며, 만약 작심삼일이 된다면 그 작심삼일을 습관이 될 때까지 반복하면 됩니다. 습관화를 위해서는 루틴 노트를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책 내용으로 루틴 노트의 양식과 작성법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어서 좋았습니다. 예시로 작성된 루틴 노트를 보니 꾸준한 루틴 노트 작성은 실제로 실천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와 마음가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럴듯한 결과만을 바라보며 허황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필요한 목표를 세우고 목표 달성을 위해 한 걸음씩 차차 나아가는 것입니다. 목표를 세우고 나면 조급한 마음에 걱정만 하고 불안해하면서 아무것도 하지 못한 채로 있을 때도 있는데 저자는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아침에 30초 만에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것부터 하면 된다고 말하고 있어 응원을 받은 느낌이었습니다. 평소 내 생각에 힘이 실린 듯한 든든한 기분이 들기도 했습니다.
책 내용이 어렵진 않으나, 200페이지가 넘는 분량 동안 저자가 초반에 말한 내용과 비슷한 내용이 반복됩니다. 목표를 세우고 달성을 위한 방법들이 여러 가지 나오는데 모든 것이 다 독립적인 내용이 아닌 처음부터 끝까지 다 연관이 있기에 비슷한 내용이 이어지는 듯합니다. 당연한 듯한 내용과 명확하기보다는 ‘이런 느낌적인 느낌이다’ 같은 두루뭉술한 내용들도 있어서 내가 실제로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생각하면서 책을 읽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목표를 세우고, 목표 달성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며 한 발자국 나아갔다는 힘을 얻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