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어머니, 사교육을 줄이셔야 합니다

[eBook] 어머니, 사교육을 줄이셔야 합니다

정승익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오늘은 두 아이의 엄마이자 사교육 쌤으로서 정말 공감하며 읽은 책인 <어머니, 사교육을 줄이셔야 합니다>를 리뷰하려고 한다.

대한민국의 부모 대부분은 노후준비보다는 자녀 사교육비에 더 많은 지출을 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학령기 아이를 둔 부모님이라면 아이 사교육비에 가계가 휘청이는 경험을 해보셨을 것이다. 먼저 아이에게 사교육을 시키는 이유는 다양하다. 남보다 뒤처질까봐 불안한 마음이 가장 클 것이고, 사교육을 시키지 않는다고해도 딱히 할 것이 없기 때문에 뭐라도 배워오라는 마음이 있을 수도 있다.

저자는 먼저 이 책이 사교육을 없애자는 이야기는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해두고 있다. 아니, 사교육은 우리 호모사피엔스에게 뗄레야 뗄 수 없는 것이다. 그 옛날 구석기, 신석기 시대에도 사교육이 존재했을 거라고 언젠가 최재천 교수님이 말한 기억이 난다. 분명 그들 중에는 물고기를 더 잘 잡거나 동물 사냥을 잘 하는 개체가 있었을 것이고 나머지 개체들이 그에게 가르침을 받고 나름대로 댓가를 치르는 사교육이 존재했을 거라는거다.

그렇다면 이 책의 논지는 무엇인가?

이 책에서 정승익 선생님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불안감에 떠밀려 무작정 퍼붓듯이 하는 사교육을 지양하자는 것이다. 아이가 공부를 잘할 수 있는 힘은 사교육의 유무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자기주도학습 능력에서 나오는 것이다. 공부할 의지가 없다면 아무리 좋은 사교육을 시켜도 소용이 없다. 반면 스스로 원하는 목표를 세우고 힘들어도 견디면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아이라면 사교육을 하던 안하던 공부를 잘 하게 된다.

이 책의 1부에서는 사교육의 본질과 그 한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2부는 부모 실천편, 3부 학생 실천편으로 나누어 어떻게 하면 공부에 대해 이런 마음가짐과 습관을 기를 수 있는지 현실적인 방법들을 제안하고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실천 방안이 궁금하신 분들은 책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으 실 수 있다.

나 역시 사교육 현장에 있는 사람 중 하나로서 이야기하자면 최근 몇년간 학부모님들의 불안이 상당히 크게 느껴졌다. 아무래도 코로나를 겪으며 아이들간에 학습격차가 벌어진 점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인데다 이 점을 이용해 마케팅하는 일부 교육기업들로 인해 더욱 불안감이 조성되는 것 같아 안타깝다.

이 책을 읽으며 다시한번 느낀 것은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이 부모님의 관심과 사랑이라는 것이다. 우리가 아이를 양육하는 데 있어 최종 목표는 '독립적인 한 인간'으로 키워내는 것이지 '명문대 입학'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자.

떠밀리듯 옆집아이 따라 우리 아이도 시키는 사교육은 이제 그만!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