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자바스크립트로 배우는 SICP

[도서] 자바스크립트로 배우는 SICP

해럴드 에이블슨,제럴드 제이 서스먼,마틴 헨즈,토비아스 브릭스타드,줄리 서스먼 공저/류광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SICP 약자는 생소했지만 영어로 풀어 쓰면 Structure and Interpretation of Computer Programs 이다. 즉 컴퓨터 프로그램의 구조와 해석인 이걸 자바스크립트 버전으로 책이 쓰여졌다는 것이다. 항상 이런 분류의 책들은 Scheme으로 다룬 책들이 대부분이라는데, 자바스크립트에 익숙한 나에게는 반가운 책이 아니였나 싶다. 기본이자 근간을 이루는 원리는 이해하고 응용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 않나 싶다. 요새는 편리한 라이브러리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근본은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제대로 다루어야 할 줄 알기 때문이다. 그런점에 이 책은 많은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들이 친숙하게 볼 수 있는 책이지 않나 싶다.

특히, 1장부터 함수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요새 고차원 함수를 다루기 어려웠던 분들이라면 기본기를 제대로 쌓을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외국의 유수 대학들이

교과서로 쓰기 위해서 만든 책이기 때문에 내용이 탄탄하고, 중간중간 문제들이 나와있어 이런 문제들을 하나 둘씩 풀다보면 알고리즘 시험을 준비하는데도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아직 다 읽진 못했지만, 내가 대학교 다닐 때 이런 책으로 기본을 다졌다면 좋았을텐데라는 생각이 저절로 들었다.

그만큼 기본서로 꼭 읽어볼만한 책인 것 같다. 또한 자바스크립트로 쓰여졌지만, 자바스크립트를 배우기 위한 책이 아니라는 것도 분명히 알아야 한다.

제목 그대로 프로그램의 구조와 해석을 자바스크립트로 다가가기 쉽게 한 것이지 근본은 그 원리를 배우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려운 코드는 거의 없기 때문에 자바스크립트를 조금이라도 써 본 사람들은 이론을 이해하면 예제는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게 되어 있는 것 같다. 그런 점이 특히 더 마음에 들었던 것 같다. 

책 분량도 883페이지에 달해 분량이 어마어마하지만,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로 기본을 튼실히 하고 싶은 개발자라면 꼭 한 번 읽어보길 추천하는 책이다. 

마지막으로 번역을 하신 류광님도 IT분야에서 웍낙 유명한 책들을 많이 번역하셔서, 믿고 볼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