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상처받은 나를 위한 애도 수업

[도서] 상처받은 나를 위한 애도 수업

강은호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상처받은나를위한애도수업 #강은호
#도서협찬 #생각정원 #책서평

1장_아파하되 자책하지 말 것

P.71
우리는 성장 과정에서 곀은 트라우마나,어찌할수 없는 환경 때문에 힘들 때도 있다.하지만 우리를 현재진행형의 고통으로 몰아넣는 주체는 우리 자신이다.어떤 현상에 대한 원인을 단 하나로만 제시하기는 어렵다.그럼에도 부모와의 관계에서 트라우마가 심했든, 남편이나 아내가 나를 힘들게 하든,결국 핵심적인 단계에서 나의 발목을 잡는 것은 나다.

2장_충분히 분노하고 온전히 슬퍼할 것
P.112
책과 글에 집착해서 내면의 어떤 갈등으로 부터
피하려는 방어기제를 프로이트의 딸인 안나프로이트는 '지식화'라고 명명했다.공격성과 성의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사춘기나 청소년기에는 정상적인 발달 과정에서 지식화 경향이 많이 나타나기도 한다.

3장_오직 나를 위해 울 것
P.177
자신의 내면과 감정 상태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타인의 마음이나 입장도 이해할 수 없었던 것이다. 우리가 느껴야 할 것들은 느끼지 못하거나
아예 감정을 무시한 채로 지낸다면, 우리의 무의식은 신호를 보낸다.삶의 방향이 잘못되어가고 있다고,
마음과 감정을 잃어버리지 말라고. 우리에게 '잠'이나 '꿈'으로 알려준다.

4장_ 비로소 자유로울 것
P.246
얌전하고 모범적인 그 아이들에게 우리는 '애어른 같다.''철들었다','속이 깊다'는 말을 칭찬으로 사용한다.
모두가 그렇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그런 말을 듣는
아이들 중 상당수는 정신적으로 성숙했다기보다는
그 나이 대에 받아야 할 것들을 못 받고,겪어야 할 것들을
못 겪은 경우가 많다.그결과 '애어른'들은 일종의 가면을 쓰고 어른 흉내를 낸다.

??그때 내마음은 그랬었구나?!
책과 글에 파고들던 혼란스러운 그 지나간 시간들이
내 방식대로 나는 나를 애도하고 있던 것이란걸
비로소 이제야 느끼게 되었다. 상대의 마음을 더이상 이해할 수 없었던것도 내마음을 정확히 알지 못해
일어나는 감정이 었다는것을 잘 알지 못했다.

나를 알아가는 과정, 내 고통과 역경에 자신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아간다는 것은 어떤 이들에게는 아프게 느껴질지도 모른다.
그러나 나를 정확히 바라보고 내가 나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감동적인 일이다.

#책 #독서 #book #booklover #제주 #제주도 #북스타그램 #독서 #책리뷰 #북 #독서스타그램 #book?#책 #취미 #instabook #일상스타그램 #l4l #daily #책을읽읍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