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성공과 실패는 40대에 결정된다."
왜? 왜 40대인가?!
40대는 제대로 살아갈 수 있는 최고의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 조건을 갖춘 가장 젊은 시기이다.
40대에게는 인생의 쓴 맛, 단 맛, 뜨거운 맛, 더러운 맛, 차가운 맛을 모두 겪고서 살아남은 내공이 있다.
40대는 다른 사람이 아닌 오직 자기 자신의 인생을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시기이다.
인생의 클라이맥스는 40대이다.
40대는 새로운 인생의 최대의 기회이자 위기이다.
40대는 가장 찬란하고 가장 눈부신 인생을 살아갈 수 있게 해주는 위대한 인생의 가장 빛나는 순간이다.
이 책은 인생 후반을 가슴 뛰는 삶으로 살고 싶다면 그만큼 멋지고 놀라운 일, 즉 세상을 놀라게 할 만한 일을 시작해야 한다고 말하며 40대에 반드시 해야할 일 50가지를 통해 인생 후반기를 잘 준비해 보자고 한다.
저자는 세상을 놀라게 할 일이라고 해서 그렇게 거창하거나 힘든 것이 아니라며
결단을 하고 '세상을 놀라게 할 일을 하는 습관' 을 형성하라고 한다.
행동하는 습관, 도전하는 습관, 큰일을 생각하고 결단하는 습관, 실천하는 습관, 과감하게 행동하는 습관등을 만들면
위대한 일의 씨앗은 일상 속에서 싹트게 된다고 말한다.
수적천석(水滴穿石)이란 말처럼, 작은 물방울이 바위를 뚫는 원리인 꾸준함이 있다면 평범한 사람일지라도 위대한 일을 해낼 수 있는 방법 깨우치게 된다.
40대에 하지 않으면 안 될 50가지는 다음과 같다.
40대가 되면서 40대 이야기, 인생 후반전에 대한 책에 자연스레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 책은 예화나 명언도 풍부하고, 술술 읽힌다.
김병완 작가님책이라 망설임없이 구입했는데, 솔직히 약간은 실망스러웠다.
다른 자기계발서랑 내용에 차별성이 없는 듯 했고, 몇 가지는 저자의 생각을 강요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대한민국에서 가장으로 살고 있는 40대가 과연 가정의 생계문제, 가장으로서의 의무를 잠시 내려놓고
과감히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에 도전을 할 수 있을까? 의문이 들기도 했다.
물론 도전하는 삶이 사람을 성장시키고 발전시키며 생동감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게는 해주지만 말이다.
작가님은 생계를 뒤로 하고 3년을 오롯이 책에 몰입하고 임계점을 돌파, 도약적인 발전을 이뤘는데,
그 작가님을 기다려준 부인과 가족들은 어떤 분들인지 궁금해질 정도였다.
과연 부인의 경제력이 뒷받침이 안되었다면 가장이 오롯이 도서관에서 3년을 보낼 수 있었을까?
이런 생각으로 책을 읽다보니 리뷰를 어떻게 써야할지 조차 고민이 되어서 다시 마음을 다잡고,
50가지 중에서 공감이 되고 해보고 싶은 것들 위주로 정리해 보았다.
작가의 말처럼 나 스스로 자신이 반드시 해야 할 일을 스스로 정리해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독자로서 하나라도 배울 것이 있음에 감사한 마음으로 내가 필요한 정보만 취사선택해서 삶에서 실천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내가 관심있게 읽어 내려 간 책속의 키워드는 몰입(p.55 ) 생각의 기술(p.60). 내려놓음(p.75) 자기암시, 자신존중, 평생현역(p.98), 진짜공부(p. 125), 품격(p.130 ), 삶의 온도(p.140 ), 단순한 삶(p.153), 두려움(p.227 ), 자기경영(p. 238), 꿈기록(p.247 ), 습관(p.254), 절박함(p.268), 임계점(p.283) 등이다.
이 책을 읽고 바로 실천할 점은 다음 두가지이다.
첫째, 하루에 15번씩 꿈을 종이에 기록해보기
둘째, '자기 충족 예언문'을 만들어 거울에 붙인 후 수시로 소리내어 읽기
책 속 밑줄
P.69
8_싸구려를 버리고 명품을 하나 소유해 보자
당신이 최고를 생각하고 최고를 고집하고 최고를 추구하게 되면 당신은 언젠가는 최고를 얻게 되고, 최고가 되고, 최고를 이룰 수 있다는 사실이다.
크게 생각할 수록 우리는 크게 성장할 수 있다.
크게 생각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최고의 경험, 최고의 도전, 최고의 느낌, 최고의 목표, 최고의 꿈과 같은 것들이다.
P.84
10_ 인생의 최대의 목표를 가져보자
인생 최대의 강력하고 거대한 목표를 가진다는 것은 결국 자기 자신에게 거대한 목표를 실현시켜 나가는
훌륭하고 거대한 거인이라는 자기 암시를 하는 것과 진배없다. 그리고 이러한 자기 암시는 결국 실현된다.
그것이 바로 '자성예언효과'와 본질적 원리는 같은 것이다.
자기 자신에게 '나는 이러이러한 사람이다'라는 암시적인 예언을 하게 되면 실제로 그런 사람이 된다는 이 효과는
우리 자신에게 거대하고 큰 목표를 부여해 줌으로써 '나는 그런 큰 목표를 실현시켜 나가는 사람'이라는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암시를 하게 되는 것이다.
P.227
39_ 두려움이라는 놈의 실체를 극복하자
두려움을 우리가 극복해야 하는 이유는 두려움은 그 어떤 실체보다 더 큰 영향을 끼치는 무서운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그 실체는 사실상 우리가 스스로 만들어내는 허상에 불과하다는 사실도 우리가 두려움에 져서는 안되는 이유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암에 걸린 사람들도 역시 암 그 자체로 죽는 사람보다 암에 걸렸기 때문에 이제 죽을 수밖에 없다는 두려움 때문에 죽는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암에 걸리게 되면 극심한 불안감에 식욕이 떨어지고, 절망과 두려움으로 지내게 된다. 결국 암때문에 죽기 이전에 극심한 불안 증세로, 혹은 스트레스로, 혹은 영양 불균형으로 죽게 되는 것이다.
두려움을 가지는 순간, 우리는 움츠러들게 되어 있다. 그리고 그것은 자멸하는 최고의 조건이다.
두려움을 극복해내지 않고서 성공하거나 큰 일을 해낸 인물은 단 한 사람도 없다.
모든 성공의 첫 단계는 두려움을 몰아내고 극복하는 것이다.
P.247
42 _하루에 열다섯 번씩 꿈을 종이에 기록해 보자
하루에 열다섯 번씩 꿈을 종이위에 적게 되면 무엇보다 자신의 뇌가 그것을 아주 깊고 명확하게 각인하게 된다.
입으로 말을 하는 것보다 기록할 때 몇 배 더 효과가 있는 것은 손을 움직여 기록할 때 우리의 뇌가 활성화되고 움직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렇게 될수록 우리는 우리의 모든 잠재력과 능력을 발휘하여 그것을 이루기 위해 무의식중에도 행동하게 된다.
꿈을 종이에 적으면 엄청난 집중력과 열정을 가지게 된다.
그러한 것들이 가지게 되는 위력은 평범한 한 사람으로 하여금 위대함에 이르도록 해 주고도 남는 것이다.
기록함으로써 우리는 한번 더 꿈에 대해 몰입할 수 있게 된다.
기록함으로써 우리는 한 번 더 꿈을 상기해 볼 수 있게 된다.
결국 꿈을 항상 가까이에두고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P.283
47_ 자신의 임계점을 훌쩍 뛰어 넘어 보자.
무엇을 해도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의 가장 큰 공통점은 집중적으로 일정 기간 동안 모든 에너지를 그것을 위해 쏟아 붓지 않는다는 것이다.
무엇을 하든, 자신의 모든 에너지를 한가지를 이루기 위해 쏟아 부을 때 임계점을 비로서 돌파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바로 이런 이유에서 '불광불급(不狂不及)'이란 말이 진리인 것이다.
어떤 일을 하든 그것에 완전하게 미치는 사람이 결국 그것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미쳐야 미친다'라는 말의 가장 큰 효과는 '임계점을 가장 쉽게, 가장 확실하게 돌파할 수 있게 해준 다는 것'이다.
성공을 하기 원한다면, 부자가 되기 원한다면, 무엇인가를 목표하는 바를 이루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그 일에 미쳐야 한다. 그것도 제대로 미쳐야 한다. 뭔가 미치지 않고는 그것을 이룰 수 없다.
그리고 그 이유는 뭔가에 미쳐야 우리의 모든 에너지와 정신, 마음과 신념, 의지를 한가지에 오롯이 집중시킬 수 있고, 불필요한 일들을 하지 않을 수 있게 된다.
그 결과 임계점을 돌파할 수 있게 된다.
결국 성공의 비결은 임계점을 돌파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P.310
50_ 자기 충족 예언은 인생이란 펌프의 마중물이다.
40대 중년에게 필요한 마음의 자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의 눈부신 미래에 대한 확신과 기대이다.
그러한 확신과 기대는 자신을 춤추게 하고 열정을 가지게 하고 활기차게 오늘을 살아갈 수 있게 해 준다.
그리고 그러한 확신과 기대는 실제로 눈부신 미래를 맞이할 수 있게 해준다.
자기 충족 예언은 우리 자신에게 스스로 강력한 힘과 에너지를 불어 넣어 주는 것과 마찬가지의 효과가 있다.
자기 충족 예언은 인생의 연료와 같은 것이다.
확고한 자기 충족 예언이 많을수록 우리는 더 멀리 갈 수 있고, 더 높게 갈 수 있다.
우리 인생의 마중물은 바로 한마디의 '자기 충족 예언'인 것이다.
한마디의 '자기 충족 예언'을 우리 인생이라는 펌프에 넣고, 펌프질을 하면, 엄청난 양의 성공이란 물을 끌어 올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당신이 아무리 열심히 일했음에도 성공하지 못하고 큰 부자가 되지 못한 단 한가지 이유는 당신의 인생에 '마중물'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당신의 삶에 마중물을 부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은 당신 스스로에게 '당신은 반드시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자기 충족 예언'을 하는 것이다.
당신은 누가 뭐래도 '눈부시고 위대한 삶을 살아 갈 수 있는 사람'임을 당당하게 예언하자.
반드시 생각하고 믿는 대로, 인생은 그렇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