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나에게는 책이 있습니다

[도서] 나에게는 책이 있습니다

최무정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3점

'삶을 살아가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를 때, 한 권의 책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삶의 모든 것을 제시한다. 책이 제시한 길을 따라가다 보면 새로운 인생의 길 위에 서게 될 것이다.'

독서란 내가 경험하지 못한 것들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해주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게도 해주고, 문제에 부딪혔을 때 나아갈 방향을 알려주기도 한다. 이렇듯 독서란 좋은 것이라는 건 알겠는데 무작정 많은 책을 읽어나가는 게 답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과 함께 제대로 된 독서란 무엇인가 하는 생각이 문득 한 번씩 들고는 한다.

 

 

"이봐, 독서 해봤어? 책 빼고 다 바꿔봐!"   라고 외치는 저자를 접하게 된 시점도 비슷한 생각을 하던차였다.

'책이 삶에 남는다는 것은 책이 삶에 남는 독서를 하는 것이다. 삶에서 마주하게 되는 인생의 문제에 해결을 제시하는 책을 읽고, 생각하고, 행동하면서 더 나은 내일을 만들 수 있다. 책이 삶에 남는 독서는 책을 삶으로 기억하며, 나아가 책과 삶이 하나가 되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

처음에는 대부분의 독서에 관한 책들이 그러하듯 단순히 어떻게 하면 책을 효율적으로 잘 읽을 수 있는지 독서법을 설명해주는 책인 줄 알았는데 그보다는 저자의 삶에 대한 이야기에 가까운 책이었다.

모든 것이 요약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 도입부의 저자의 소개말만 봐도 어떤 책을 읽고 어떤 식으로 생각하고 행동을 통해 저자 스스로의 삶에 남겼는지 고스란히 볼 수 있는데, 실제로도 책 전반에 걸쳐 저자가 살아오면서 실제로 책을 읽고, 생각하고, 그것을 행동을 통해 적용해온 과정들을 보여주면서 책이 삶에 남는 독서란 어떤 것인지를 들려주는 방식이 흥미로웠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책이라는 걸 접하고, 중요성을 알게 된 이후 뿐 아니라 이전의 삶도 이야기해주며, 그 때 내가 책을 읽었더라면, 이러한 책을 접했더라면 하는 관점에서 관련 책/생각거리를 소개해주는 부분도 인상적이었다.

 

저자는 말한다.

'이제 삶에서 두려움은 없다. 앞으로도 책과 함께 성실하게 일하고, 책과 함께 성찰하며, 책과 함께 성숙하고, 책과 함께 성장하여 책과 함께 성공할 것이다. 이 책을 통하여 나의 삶이 책이 되어 세상과 연결될 것이다.'

저자가 그러했듯 우리도 단순 독서라는 읽는 행위에서 그치지 않고, 저자처럼 책을 읽고, 생각하고, 행동함으로써 조금은 우리 삶에 책을 남겨보는 것이 어떨까.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