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정답을 알고 있는 사람보다는 어떤 문제에 대해 다양한 해법을 제시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들이 필요한 시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창의력이란 남다른 생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즉 새롭고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창의력이 잘 발휘되려면 '지식', '경험, '기능', '성향'의 네 영역이 골고루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고 하네요..
아쉽게도 우리나라는 '지식'과 '경험' 위주의 학교교육이 이루어져서 '성향'과 '기능'교육이 취약한 편이라 안타깝게도 세계적으로 창의적인 사람에게 주는 노벨상을 학문분야에서는 아직 한사람도 받지 못한 것이 현실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 교육부에서는 창의적인 인재를 기르기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 개편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이 책에서는 놀이를 통해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답니다.
목차로는 탐구성, 호기심, 자신감, 정직성, 자발성, 개방성, 집중성, 민감성, 유추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상상력, 창의력 등을 올릴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적혀 있구요..
실제로 아이들과 함께 재미나게 할수 있도록 예시가 가득있답니다.
먼저 아이들에게 왜? 라는 질문을 던지고 그에 해당하는 이야기거리가 있답니다.
그 뒤로는 퀴즈가 있는데 아이와 함께 진행해볼 수 있어요.
집중성은 실제로 진로수업할때 사용하기도 했던 거에요..
글씨를 읽는 것이 아니라 집중해서 글씨를 쓴 색을 직접 일는거에요..
파란색으로 쓰여진 노랑글씨를 읽을때는 "파랑"으로 읽는 연습을 하는건데 은근 실수하더라구요~
아이와 하루에 한개씩 해보는 재미도 있을거 같아요~ ^^
순서대로 할 필요없이 아이가 재밌어하는 부분을 골라서 시작해봐도 좋을것 같고요~
전 요거 이용해서 진로 수업에 사용해봐도 좋을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