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건너 나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분이 계시고 책을 통하여 만날수 있게 된 것에 감사함을 전하고 싶다.
이 책 돈의 감정에서는 모든 문제를 야기하는 마음의 문제부터 치유해야 돈 때문에 엉켜있던 삶의 실타래가 풀리면서 돈과의 관계도 풀린다고 한다.
"돈에 대하여 솔직해져라"
실전과 이론은 별개이고 돈 관리는 순전히 숫자 계산으로 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고 전한다.
의식주 같은 기본적 욕구 충족의 순간부터 돈 문제는 이성적인 문제가 아닌 감정적인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완전히 공감하면서 나는 손뼉 치며 책을 읽었다.
머리로 마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감정의 문제는 감정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에 나는 크게 공감한다.
돈은 악의 근원이 아니다. 부자들은 나쁜 사람들이 아니다.
재테크 모임에서 나도 멤버들에게 강조하던 말이다. 독서를 하면서 돈을 대하는 마인드, 부자들을 바라보는 마인드를 변화시켜보자며 이야기 나누었던 내용들이 이 책에는 잘 정리가 되어 있다.
최상위 부자가 돈을 대하는 6가지 태도로 존중 Respet, 공감 Empathy, 사랑 Love, 관심 Attention, 가까워지기 Touch, 실험정신 Experiment 에 대하여 제시하고 있다.
돈의 감정을 읽고 나는 지금 어떤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내가 나아가고자 하는 목표를 위해 나는 돈과의 관계를 어떻게 맺고 있는가? 또한 어떻게 변화하기 위해 노력을 할 것인가를 정리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이 책은 내 자녀에게도 선물을 해주고 싶다.
엄마가 해주고 싶은 말은 많이 있지만 자식에게 잘 전달이 되는 것은 어려움이 있는 것 같다. 사실 나의 어머니는 이 책 보다 더 많이 돈과의 관계를 나에게 이야기해주셨지만 나는 주의 깊게 듣고 행동하지 않았던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엄마 생각도 많이 했다.
부자는 결코 노력이 없이 되지 않는다.
내 삶의 그림을 그리고 색칠을 하는 데 있어 멋지게 작품을 완성하기까지 수많은 고난과 역경과 부딪혀야 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마인드로 지혜롭게 헤쳐 나갈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함을 알게 하는 시간이었다.
치열하지만 여유와 기쁨을 갖고 돈으로 받은 상처로 과거에서 살지 말며 돈으로 극복해내야겠다는 미래에서도 아닌 현재에, 지금에 충실한 삶을 살아야겠다.
자본주의 속에서 매일 돈과 경쟁하듯이 살아가고 있지 않은지 한번쯤 점검해보고 돈과 좋은 관계를 가지며 행복한 삶에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하며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