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출처] m.blog.yes24.com/document/11871071

포사이트

비나 벤카타라만 저/이경식 역
더난출판사 | 2019년 12월

신청 기간 : 1212 24:00

서평단 모집 인원 : 5

발표 : 1213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 페이스북을 사용하신다면 포스트를 페이스북에 공유하신 뒤 댓글로 알려주세요!!

(포스트 상단 우측 페이스북 아이콘 클릭/모바일은 하단 우측)


“불확실한 미래를 기회로 바꿔라!”

위험을 대비해 성과를 만들어내는 미래 통찰의 비밀


★아마존 분야 1위 베스트셀러

★뉴욕타임스, 파이낸셜타임스 추천!

★애덤 그랜트, 아리아나 허핑턴 추천

★오피니언 리더, CEO 필독서


“상황을 예측해 먼저 대응하라. 문제가 발생한 후에는 이미 늦다.”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불황을 넘어서』에서 우리에게 보내는 충고다. 오늘날 변화의 속도가 너무나 빠르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포사이트’는 어떤 미래가 다가올지 소극적으로 예측(prediction)만 하거나 수치를 측정하는 일을 넘어서, 미래에 발생할 문제를 예견하고 이를 대비하기 위해 현재 할 수 있는 행동을 고안하여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능력을 말한다.


정부나 기업은 1년 또는 분기별 경제전망이나 지표, 트렌드 예측에 곧잘 매달린다. 그러나 정확한 예측을 위한 온갖 데이터와 통계를 수집하는 데 집중하다 보면 본래의 목적을 잃기 쉽다. 예측만으로는 미래를 대비할 수 없기에, 원하는 미래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개인과 사회는 필수적으로 ‘포사이트’를 기르고 발휘해야 한다. 정말 중요한 것은 이것이다. “예측은 누구나 한다. 그러나 ‘대비’는 아무나 하지 못한다.”


“예측만 잘한다고 미래가 바뀌진 않는다!”

포사이트가 멈춰 있거나 작동하거나


우리는 예측을 잘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예측에 맞춰 준비하는 일에는 소홀하다. 애써 준비하더라도 미래를 위한 의사결정이 근시안적으로 실행되는 경우가 많다. 저자는 예측하고도 막지 못한 사건들을 통해 사회 전체의 근시안적 사고를 비판한다.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인도의 소액금융산업 붕괴, 항생제 남용으로 인한 슈퍼박테리아의 출현, 조기에 막지 못한 에볼라 바이러스 유행, 안전진단을 무시했던 후쿠시마 원전 사고, 지구 기후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화석연료의 과도한 사용 등이다.


또한 포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한 사례를 통해 장기적인 안목을 가진 의사결정이 미래에 어떤 확실한 이익을 가져다주는지 보여준다. 닷컴버블에 휘둘리지 않았던 이글캐피털의 투자 철학, ‘베조스 레터’를 보내 20년 동안 주주배당을 거부한 아마존, 단기 수익 예측을 중단한 유니레버, 도요타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발 전략, 쓰나미에도 무사했던 도호쿠전력의 오나가와 원전 등이다.


추천평

“대부분의 사람은 미래를 과거가 되고 난 다음에야 바라본다. 『포사이트』는 이 패턴을 바꾸자고 말한다. 우리 시대에 중요한 주제를 매혹적으로 서술한 근래 보기 드문 수작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강력한 이야기 구조와 최첨단의 행동과학 이론 그리고 놀라울 정도로 현장감이 넘치는 풍부한 경험을 멋지게 버무렸다.”

- 애덤 그랜트 (『오리지널스(Originals)』의 저자)


“저자의 현명한 통찰력은 눈이 휘둥그레질 정도다. 개인의 삶은 물론이고 조직과 사회가 미래를 보다 선명하고 전략적으로 바라보는 방법을 제시한다.”

- 아리아나 허핑턴 (「허핑턴포스트(Huffington Post)」 창립자)


“저자는 개인과 지역 공동체가 지구를 위해 보다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명쾌하게 밝힌다. 고대 철학자부터 하이테크 기업의 경영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뜻밖의 인물들을 소개하면서, 포사이트의 과학을 우리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조언으로 뽑아낸다.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소중한 책이다.”

- 앤마리 슬로터 (『슈퍼우먼은 없다(Unfinished Business)』의 저자)


“깊이 있고 매력적이다. 사람들과 조직이 근시안적인 계획들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책이다.”

- 「뉴욕타임스(New York Times)」


---

 

서평단 여러분께

1. 수령일로부터 2주 이내 리뷰 작성 부탁 드립니다(책을  읽고 리뷰를 쓰기 어려우실 경우!)

2. 도서를 받아 보실 기본주소를 꼭 확인해주세요! (http://blog.yes24.com/document/4597770)

 3. 해당 서평단 모집 포스트를 본인 블로그로 스크랩 해주세요^^!

 페이스북을 사용하신다면 포스트를 페이스북에 공유하신 뒤 댓글로 알려주세요!

 4. 리뷰에 아래 문구를 꼭 넣어주세요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5. 리뷰를 쓰신 뒤 함께 쓰는 블로그 ‘리뷰 썼어요!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