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햇빛을 쬐면 의사가 필요없다

[도서] 햇빛을 쬐면 의사가 필요없다

우쓰노미야 미쓰아키 저/성백희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온난화의 영향과 각종 환경문제로 지구는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전에 없던 기후변화로 인한 가뭄, 물난리등 극단적인 자연재해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고, 이는 아마도 우리에게 지구환경의 심각성을 일깨워 주려는 자연의 경고일 것입니다.

무더운 여름의 한가운데를 통과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더위 또한 예전의 더위가 아닌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일사병, 열사병이 속출하고 있고, 이로 인하여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에어콘에 의지하게 되었으며, 이는 또 하나의 환경 문제를 야기하며 더욱 지구를 뜨겁게 만들고 마는 딜러마에 우리를 빠뜨려 놓았습니다.  

더위와 강렬한 햇빛을 피하기 위해 사람들의 생활 패텐도 달라져 버렸습니다. 야외보다는 실내에 머무르는 시간은 늘고, 외출시에도 햇빛을 차단하고자 갖가지 방법을 동원하는 이들이 대다수 입니다.

이처럼 피하고만 싶은 태양, 햇살, 햇빛....

우리가 그동안 가지고 있던 햇빛에 대한 쓸데없이 많은 편견을 깨고, 잊고 지내던 햇빛이 주는 수많은 이점을 일깨워 주고자 하는 이가, 햇빛의 그 빛나는 값어치를 세상 누구든 공평하게 누리기를 바라는 이가 있습니다.

[ 햇빛을 쐬면 의사가 필요없다]   우쓰노미야 미쓰아키 지음/ 성백희 옮김 

전나무숲 출판사 펴냄
 작자인 우쓰노미야 미쓰아키는 의학 박사이자 도쿄 광선요업 연구소 소장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일본 최조로 "재생 불량성 빈혈에 대한 공수 이식"에 성공한 의사이기도 합니다.

우쓰노미야 박사는 현대인들이 필요 이상으로 햇빛, 즉 자외선을 차단하는 모습을 보고 큰 충격을 받았고, 이에 자외선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고 자외선이 지구상의 모든 생물에게 얼마나 큰 혜택을 주고 있는지 알리고자 책을 쓰게 되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한 동안 오존층의 파괴 문제가 심각한 전 지구적 환경 이슈로 떠 올랐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오존층의 파괴는  생물체의 보호막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었으며 그에 따라 생물에게 피해가 갈 정도로 자외선의 노출량이 증가 되고 있다는 사실은 널리 펴져 나가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다양한 사례들과  속출하는 연구 보고를 자주 접하게 되자 사람들은 언젠가 부터 햇빛을 더이상 고마워 하지 않게 되었고 오히려 피해야만 하는 존재로 인식하기에 이르게 된것입니다.

여성들은 특히나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지요. 왜냐하면 자외선은 기미, 죽은깨 , 검버섯등 피부 노화의 주범이 라고 알려져 있으며, 이를 피하기 위해  모자, 양산에서 선크림, 긴팔 옷까지 .... 자외선에 대한 피부의 노출을 최소화 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작가는 이점을 크게 우려하고, 안타까워 하고 있습니다.

피부를 하얗고 젊게 유지하기 위해 햇볕을 차단하는 행위가 역설적이게도 오히려 자신의 건강을 해치고, 자연이 내어주는 다양한 정신적 , 육체적 혜택과 우리몸에 꼭 필요한 면역력을 그냥 내다 버리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제 작가는 실 보다 득이 몇 백배나  많은 햇빛에 관한 잘못된 지식을 바로 잡고, 그 혜택을 공평하게 두루 누리게 하기 위해 햇빛에 관한 A TO Z를 쉽고 재미있게 알려 주고자 합니다.

어려운 화학적, 생물학적 기호와 이론은 제쳐 두고, 조금 더 쉽게,  생활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있는 다양한 햇빛 쏘이기 방법과 그 이점을 간결하지만 확실하게 들려줍니다.

옛날 옛적 과학 이론이 정립되기도 전의 고대인들은 햇빛을 어떻게 이용했을까요?

그들은 그 시대에 이미 태양의 힘을 관과 하지 않고, 일광욕으로 환자들의 병을 고치고자 했으며, 그러한 지혜로 인해 건강을 손에 넣는 기쁨을 얻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과학 기술이 절정에 오른 요즘의 우리들은 . 고도로 산업화 된 환경으로 자연이 파괴되며 , 다양한 형태의 현대병이 발생하기에 이르게 되었으니 안따까움을 금할 길이 없는 노릇입니다.

이에 책은 인류의 가장 오래된 건강법인 일광욕에 관한 다양한 사례와 연구 결과로 우리에게 다시금  햇볕을 가까이 하는 생활을 하여, 온갖 질병에서 벗어나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생활하는 기쁨을 누리기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티브이나 방송 매체등  늘 썬크림을 꼼꼼히 바르고, 자외선을 차단 하기를 권하는 사회속에서 햇빛을 대하는  다른 시선과 가치있는 지식을 되짚어보며 , 햇빛이라는 자연이 주는 선물이자 보석에 대해 알아가는 귀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무조건 피해야만 하는 햇빛이 아닌 오히려 약이 되고, 건강을 증진 시키고, 병균에 대한 면역력을 갖게 되며, 지구의 모든 생물에게 없어서는 절대로 안되는 존재인 햇빛의 다양한 혜택을 하나 하나씩 온몬으로 만끽해 보고 싶습니다. 

하루 10분의 햇빛 쏘이기가 주는 멋진 혜택을 마다할 이유는 전혀 없으니까요.

오늘부터는 마음과 몸을 위한 10분의 쏠라 타임을 하루의 루틴으로 만들어 봐야겠습니다.     I love sunshine~~~~~~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