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모두를 위한 PostgreSQL

[도서] 모두를 위한 PostgreSQL

정승호,박성호,한도형,홍수민 공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PostgreSQL 은 책 소개에도 기술되어 있듯이 오픈소스 진영에선 오래전부터 널리 쓰여져온 현재 MariaDB 와 함께 대표적인 RDBMS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중 하나이다.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면 여러 유명 해외 소프트웨어 회사들이 출시하고 있는 제품들의 기반 데이터베이스로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VMware 의 Greenplum, Red Hat 의 RHV 등)

다만, 유명한 상용 데이터베이스인 오라클과 비교하여 관련 서적이 부족함을 늘 아쉬움으로 느끼고 있었다. 이러한 때에 해당 서적이 출간되어 누구보다 기쁜 마음에 해당 서적을 읽기 시작하였다.

해당 서적은 저자의 서문에서 밝혔듯이 PostgreSQL 의 입문서이며 그 원칙에 충실하여 기술되어 있다. 초중반부(1장~5장)에는 PostgreSQL 에 대한 소개 및 DB 란 과연 무엇인지, 설치 방법, SQL 등의 기본 지식의 소개 psql 을 통한 테이블 생성, 데이터 CRUD, 데이터 타입, 쿼리에 필요한 연산자 및 함수, 집계 결합 등을 소개한다. 이러한 부분은 오라클 또는 MySQL 등 기타 RDBMS 에 익숙한 독자라면 쉽게 훝어볼 수 있다. 이후 중후반부(6장~10장) 에서는 PostgreSQL 과 Python, JavaScript, PHP, Java 그리고 Ruby 등의 대표적인 웹개발 언어의 다양한 프레임워크와의 연결 방법을 시작으로 보다 데이터베이스의 심화 지식인 데이터 모델링, 인덱싱, 함수와 뷰, 트렌젝션, 마지막으로 보안과 백업까지 부족함 없이 다루고 있다. 이러한 부분은 컴퓨터 관련 학과 전공이었던 독자들에겐 학부시절에 익숙한 내용을 다시 한번 PostgreSQL과 연관하여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고, 처음 데이터베이스를 접하는 독자들에겐 앞으로의 IT 여정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접하는데 있어 기본이 되는 내용들이 충실히 잘 정리되어 있다.

제목 그대로 IT 를 시작하는 개발자, 시스템을 운영하는 시스템 운영자, 데이터베이스 전문가를 지향하는 입문자들 까지 모두에게 도움이 될만한 괜찮은 PostgreSQL 입문서로 생각되며, 국내에 이러한 서적이 출간되어 향후 후배들의 데이터베이터 문의시 PostgreSQL 과 함께 해당 서적을 추천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