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가 주인공이되는 사회 수업 이야기는 초등학교 사회 수업에 대한 고민과 이를 해결 할 실제적인 수업 실천 방법이 들어 있다. 사회 수업 시간이 지루하고, 어려운 까닭에 대해 이론적 고찰과 실제적인 사례를 다루었다.
책은 총 세파트로 나누었는데, 첫장인 사회 수업은 왜 어려울까? 에서는 사회 수업의 목표와 미국, 우리나라 사회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사회 수업의 본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우리나라 사회 수업의 목표는 민주시민의 자질인데, 이는 우리나라 교육 목표와도 같다. 좀 추상적으로 생각했는데 사회 수업의 목표를 생각해보고,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화를 정리해 두어 사회 수업 목표의 변화를 알 수 있었다. 사회 수업은 가장 정치적 사회적 변화에 민감한 과목으로서 변화되는 모습을 반영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이 몰입할 수 있는 조건에 대해서도 실려 있다.
두번째 장은 어린이가 주인공이 되는 사회 수업인데, 사회수업이 어린이 생활에 동떨어지지 않고, 놀이나 모험, 그리고 심리적인 장소, 나의 개념을 실었다. 또한 요즘 이슈가 되는 회복적 생활 교육도 담아 수업을 할 때 반영하면 사회 수업이 학생들 흥미에 맞게 진행될 것 같다.
세번째 장에서는 어린이가 주인공인 사회 수업 함께 만들기로, 10가지 사례가 실려 있다. 앞에서 사회 수업에대한 이론과 개념을 반영하여 학생들이 실제 주인공이되고, 학생들의 삶이 수업 주제가 되도록 하여 학생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있는 흥미로운 주제였다. 실제 프로젝트 학습으로 진행하고 바로 수업에 투입해도 좋을 것 같았다.
항상 사회 수업은 멀게 느껴지고, 정적인 활동이 많았는데, 이 책을 통해 사회도 재미있게 몰입하여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흥미로운 수업이 될 것 같다. 덕분에 사회 수업에 자신이 생겼고, 아이들도 전보다 더 재미있게 사회 시간에 참여하게 되었다. 주변 선생님들께 권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