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100세 철학자의 행복론 2

[도서] 100세 철학자의 행복론 2

김형석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104세 철학자 김형석교수님...행복론 전편에서는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 지금의 행복이 있기까지의 이야기와 스스로 성장하는 힘들에 대하여 큰 틀로 이야기 해주셨다.그리고 이번 100세 철학자의 행복론2에서는 조금더 구체적인 이야기들로 담아놓았다.

선하고 아름다운 인생길

더불어 사는 삶

세상을 움직이는 힘

진리와 사랑의 해답

오래전의 이야기주머니를 풀어놓으시며 기억을 더듬어 올라가본다.

태어나서 해방될 때까지는 일제 식민지 기간을 지냈고,대학생 때는 학도병 문제로 고민했고, 해방 후 공산 치하의 있을 수없는 비극에 시달렸고,목숨을 걸고 삼팔선을 넘어 탈북했다.언제가 가장 행복한 때였느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 연세대100주년기념 및 정년퇴임을 하던 순간에도 데모로 춰루탄이 터지는 순간에도 교수님을 강의실을 꽉 매운 사람들이 있어 행복했다는 글로 시작한다.

삶을 종교적인 믿음으로 서로 사랑하며 모든 사람이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며 친구들과도 여러 방향의 우정을 쌓으며 살았던 시간들을 담았다. 악한 사람들 사이에는 우정이 있을 수 없다고 했다. 맞는 말이다. 악을 공모하는 사람들끼리 거짓이 난무하는데 우정이 있을 수 있을리가 없다.

사랑은 받기만 하는 사람도 없고 주기만 하는 이도 없다. 주고받는 데 다소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사귐이 그러하듯 사랑도 주면서 받도록 되어 있는 것이다.그것이 인간적 삶이라 했다.

행복은 선하고 아름다운 인간관계에서 온다. 선한 인간관계는 서로 존경하고 위해주는 마음의 자세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

이렇든 교수님은 100세를 살아가는동안 주고받은 사람들과의 관계 종교적 관계 우정 결혼 자녀를 양육하면서의 관계까지 여러 관계속에서 사랑이 있었기에 행복했다라고 이야기 합니다. 책을 보는 내내 뭔가 교수님의 삶속에 젖어드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나도 이렇게 살아가야 겠다는 마음과 함께...

 

[위 도서는 컬처블룸으로부터 제공받아 성실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