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더 내려놓음

[도서] 더 내려놓음

이용규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내려놓음의 끝은 어디이며, 광야에서 얻는 천국 노마드의 삶은 어떠한 삶일까?

 

몽골에서 천국 노마드의 삶을 꿈꾸는 이용규 선교사의 삶을 다룬 저서 내려놓음은 성경에서 말하는 너의 길을 여호와께 맡겨라(37:5)’는 지상명령에 순종하여 내려놓음으로 인해 채워지는 기쁨과 천국 노마드를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내려놓는다고 할 때 어디까지 가능할까요. 단순히 경제적인 부, 명예등에 국한된 것으로 해석하는 건 아닐런지요. 그런데 저자는 하버드대 졸업 후 부와 명예를 포기한 것도 대단하지만 이와 더불어 현실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더 많은 것들을 내려놓았음을 알게 됩니다.

 

내려놓음의 대표적인 예를 성경에서 찾으면 정점은 아브라함에 이르게 됩니다. 물론 그전에 욥의 고난도 일례가 되겠지요. 욥의 고백처럼 "내가 가는 길을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순금같이 되어 나오리라(23:10)". 이런 고백이 나올 수 있으려면 얼마나 많은 고통과 단련의 시간을 거쳐야 했을까요. 자신의 분신인 가족과 부, 명예, 건강까지 모두 잃어버리고 오직 하나님만 바라보며 광야의 처절한 삶을 감내하며 살아내야 했던 기나긴 시간을 범인들은 상상조차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아브라함 역시 금지옥엽 금쪽같은 아들인 이삭을 바치라고 했을 때 청천벽력같은 억장이 무너짐을 경험했을 테지만 어떠한 변명이나 불순종없이 그대로 제물로 바치는 어쩌면 가혹하리만치 처참했던 그 상황에 직면한다면 우린 어떠했을까 싶습니다.

 

바로 이런 삶이 내려놓음의 참모습이자 전형입니다. 그런 점에서 이용규 선교사는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며 미래계획도 내려놓고(유학이라는 광야학교에서 하나님께 받은 첫 번째 훈련(P.57)), 텅빈 물질창고까지 내려놓았으며(내 것을 간직하려는 마음을 버리고 적극적으로 나누려고 할(P.107)), 나아가 생명, 안전 염려도 내려놓고 경험, 지식 역시 내려놓습니다. 아울러 죄와 판단도 내려놓고, 명예나 인정받는 욕구까지 내려놓으며 심지어 사역의 열매까지 내려놓기에 이릅니다. 단적인 예로 아브라함과 마찬가지로 사랑하는 아내의 목숨까지도 담담히 내려놓는(아내도 내 것이 아니고 주님의 것이기 때문에 주님께 의탁하는 것이 옳다(P.121)) 걸 보면서 온전히 내려놓음을 실천하는 삶이 경건하기조차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이 내려놓으라는 이유는 무얼까요. 그건 바로 비워야 채울 수 있다‘(P.7)는 영적세계의 전제조건에서 비롯되며 내려놓아야 하나님의 것으로 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려놓으면 광야인데 오히려 천국 노마드를 맞이하는 역설적인 논리가 만들어집니다. 내려놓을수록 여호와이레, 예비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하게 되며 오직 하나님 한 분만 의지하고 만족할 때 찾아오시며(정말 가진 것이 없기 때문에 하나님을 더 굳게 잡게된다(P.206)), 버리고 낮출 때 얻는 섭리를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마음을 품게되며 궁극적으로 하나님이 원하는 땅에서 경험하는 신비를 맞이하게 됩니다.(잃어버린 자를 찾고 하나님이 남겨주신 그루터기를 재발견하는 것이 몽골 선교의 핵심(P.245)

 

한편, 인생의 백지수표(P.16)를 내밀지 않는 이상 하나님은 일하지 않으시며 우리가 하나님께 묻지않는 이유는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하기에 묻지도 듣지도 맡기지도 않습니다. 내려놓을 때 주어지는 세상이 줄 수 없는 자유와 평가(P.17)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내려놓음십자가의 길로 자기가 죽고 나를 위해 죽으신 예수님이 내 안에 사시는 과정 중에 거쳐야 할 단계(P.18)이기도 합니다.

 

내려놓으면 끝없는 광야가 펼쳐집니다. 그러나 믿음으로 걷는 광야 나그네 길은 단지 막연한 기다림이 아닌 하나님의 타이밍에 맞춘 적절한 때(P.32)에 반드시 응답하심을 경험하게 됩니다. 따라서 내가 어느 곳에 가 있느냐가 아니라 그곳에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가’(P.49)이며, 인생의 모든 편안의 기득권을 내려놓고 하늘로부터 채워지는 평안의 진정한 특권을 누리게 됩니다.

 

내 인생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믿고 내려놓을 때 진정 채워주시는 여호와이레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를 경험하는 여러분과 저 되시길 소원합니다. 아멘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