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된다! 하루 만에 끝내는 챗GPT 활용법

[도서] 된다! 하루 만에 끝내는 챗GPT 활용법

프롬프트 크리에이터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얼마 전에 <과학동아>를 읽는데 최신 과학기술로 챗GPT에 대한 기사가 실렸었어요. 

그렇지 않아도 4차산업혁명이나 AI와 관련해서 다양한 과학기술들이 쏟아져나오는 시대를 살다보니 꼼꼼하게 읽어봤지만 저같은 초보자가 당장 시도해보기엔 왠지 어려워보이더라구요!

주변에서 대학생들이 chatGPT를 활용해서 레포트 표절시비가 붙거나, 가깝게는 블로거들 사이에서도 검색엔진에서 유사문서로 판정되어 저품질이 되거나 하는 식으로 문제가 많다보니 늘 궁금하긴 하지만 왠지 배우기엔 부담스러운 존재였는데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이번에 이지스퍼블리싱에서 <된다! 하루 만에 끝내는 챗GPT 활용법>이란 책이 출간되었길래 기초부터 응용까지 제대로 배워보자는 마음으로 읽어보게 되었어요. 

그동안 제가 chatGPT에 대해 들었던 뉴스들은 블로거들 사이에서 떠도는 이야기가 대부분이다보니 특정 키워드를 입력하면 그 키워드에 관련된 글을 몇 분 안되서 써준다 같은 이야기였는데요.

이번에 <된다! 하루 만에 끝내는 챗GPT 활용법>을 읽고보니 정말 제가 알고 있는 상식은 새 발의 피 수준이고, 블로그 글쓰기와 기획안 작성 같은 사소한 글쓰기부터 사진 찾기, 미드저니&챗GPT로 수익창출까지 할 수 있는 알면 알수록 재밌고 신기한 인공지능의 세계더라구요!

이 책은 인공지능 전문 유튜버인 ‘프롬프트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챗GPT 노하우를 담아 집필한 책으로 초보자도 1시간이면 프롬프트를 작성하여 내가 원하는 글과 사진 등을 빠르고 정확하게 작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데요. 

저처럼 심각한 컴초보라면 책에 수록된 기본 개념은 물론, 챗GPT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의 차이점, 프롬프트를 실무에 적용하는 방법을 담은 동영상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저자의 유튜브 채널을 함께 보면서 따라해도 괜찮을 것 같아요~

https://www.youtube.com/@promptcreator

<된다! 하루 만에 끝내는 챗GPT 활용법>은 AI에 이제 막 발을 들인 인공지능 초보자를 위해 인공지능에 대한 개념 설명과 챗GPT 가입 방법부터 시작해요. 

이어서 챗GPT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유용한 확장 프로그램인 프롬프트 지니와 스낵 프롬프트를 꼼꼼하게 설명해주고, chatGPT로 현재 어디까지 활용할 수 있는지 글쓰기와 번역하기, 오피스 실무와 마케팅이나 코딩,이미지 생성 AI로 그림그리기 등 정말 다양한 활용방법을 알려주는데요. 



저는 이제 막 chatGPT에 대해서 알게 되었지만 챗GTP의 발전 속도가 너무 빨라서 하루가 다르게 바뀌고 있다보니 현재 국내에 출간된 챗GPT 관련 도서들은 대부분 GPT-3.5 무료 버전을 사용하고 있대요.

하지만 <된다! 하루 만에 끝내는 챗GPT 활용법>은 최신 버전인 GPT-4의 내용까지 담았고, 누구나 궁금해하는 저작권 문제와 API를 설명해 주고 챗GPT와 비슷한 서비스까지 알려주니 정말 단 하루만 투자해도 chatGPT 탈출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을 듯 싶어요~


저는 첫째 아이를 낳고 돌잔치 준비를 하면서 블로그를 제대로 운영하기 시작한터라 현재 14년째 블로거로 지내고 있는데요.

일단 이 책에 나온 대로 구글에서 chatGPT를 찾아 가입하고 가장 기본적인 키워드에 대해 질문하기,번역하기, 고민상담하기 등을 진행해봤는데~ 와...엄청난 속도로 글을 작성해내더라구요.

물론 이 책에서 설명하는 환각현상 같은 오류 때문에 100% 원하는 답변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제가 예상하는 정도의 답변이 나와서 질문만 잘 선택해서 한다면 앞으로 블로그 글쓰기가 더 재밌어지겠다는 생각도 들었네요. 


 

책에서는 전 세계 인터넷 자료의 60% 이상이 영어로 작성되어 있는데 반해 한국어 자료는 0.6% 뿐이라고 질문을 할 때 우리말보다는 우리말을 영어로 바꿔서 질문 후 다시 답변을 한글로 번역해달라고 하는게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장화홍련과 신데렐라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라'같은 질문을 한글로 했을 때와 영어로 번역해서 물어봤을 때 2가지 경우를 살펴보니 확실히 한글로 하면 엉뚱한 답변이 나오는데 영어로 하면 거의 90% 이상 만족할만한 답변이 나와서 가치 판단에 대한 답변도 이 정도의 정확성으로 나오는구나 놀랐네요!

블로그에 글을 쓸 때 가장 고민되는 점이 제목짓기인데, 이 제목 역시 특정 키워드를 주고 제목으로 만들어 달라고 하면 몇 초 지나지 않아서 제가 지정한 갯수만큼 창의적인 제목들이 나와서 깜짝 놀랐네요~

물론 글의 줄거리나 분위기 등을 첨가하면 더 자세한 제목이 나오는데 저는 일단 예시로 해본건데도 신기해서 문득 제가 몇 살까지 블로거로 버틸 수 있을까라는 불안심리도 살짝 나긴 하더라구요!


이 외에도 똘망군이 게임제작자가 되고 싶다고 해서 컴퓨터학원에 다니는 중인데, 게임 제작자가 되기 위해 배워야할 컴퓨터 언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어제 학교에서 국어수행평가로 고운말 쓰기에 대한 토의를 진행했는데, 고운말을 쓰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800자 이내 글로 정리까지 해주니 정말 신기했네요. 


심지어 프롬프트 템블릿을 활용해서 여름과 다이어트에 관한 이미지를 찾아내고 미드저니로 고품질 이미지까지 만들어내며, 내가 만든 프롬프트를 판매해서 돈까지 벌 수 있다니~ 

와..이거야말로 4차산업혁명시대 새롭게 등장하는 직업이 아닐까 싶을 정도였는데요!


전 원래부터 아는 상식인줄 알았는데,구글의 챗봇 바드와 이미지 생성 AI인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 미드저니 등은 최근 이슈화된 AI라고 하니 가장 최신 정보가 궁금하다면  <된다! 하루 만에 끝내는 챗GPT 활용법>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물론 실무에 활용할 프롬프트 작성 예제뿐만 아니라 저작권 이슈나 ‘챗GPT가 먹통일 때 해결 방법’과 같이 컴초보라면 누구나 궁금해하는 다양한 질문들을 Q & A 형식으로 꼼꼼하게 다루기에 겁먹지 않고 도전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저같은 컴퓨터 초보자에게는 챗GPT에 관한 이해를 높이는 입문서가 되고, 실무자에게는 챗GPT를 본격적으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니 chatGPT활용법 궁금하다면 강력 추천해보네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