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출처] m.blog.yes24.com/document/8801101

메신저로 재현한 조선왕조실록,
<조선왕조실톡> 4권 출간!


<조선왕조실록>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가상의 대화창 ‘톡talk’으로 나누는 대화를 나눈다는 파격적인 형식의 역사만화, <조선왕조실록>. 2015년 ‘대한민국은 실톡 중’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반응이 뜨거웠고, 그 반응은 단행본 출간으로도 이어졌다. 1권과 2권, 3권은 출간되자마자 인터넷서점 역사분야 1위를 차지했다. 왕조 패밀리의 이야기와 함께 3권으로 출간된 ‘조선백성실톡’도 역사의 한 축을 담당하는 백성들의 사는 이야기와 조선시대 문화를 알 수 있어서 좋은 평가를 얻었다.
 웹툰 〈조선왕조실톡〉은 역사서 독자들뿐만 아니라 한국사 전공자, 역사오덕들도 댓글을 달기 때문에 베스트댓글만 읽어도 역사공부가 된다 할 정도로 수준이 상당하다. 〈실톡〉이 다루지 못한 부분들에 대한 설명은 물론 역사적인 해석까지, 역사를 좋아하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실톡〉을 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평소 역사에 관심이 없거나 어렵다고 꺼리던 사람들도 한번 ‘조선시대 그분들의 대화’에 빠지면 그 재미에서 헤어나기 어렵다. 1권 출간 후 일반 독자들뿐만 아니라 연구자나 일선 역사 교사들 사이에서도 화제가 되었고, 실제로 1,000여 곳이 넘는 중고등학교에서 󰡔조선왕조실톡󰡕 읽기에 참여했으며 역사 수업 자료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산가족이 된 조선 패밀리의
‘호란 살아남기’를 만나보자


<조선왕조실록>은 조선사를 연대순으로 재구성한 역사교양만화 시리즈로, 조선왕조를 구성한 왕들을 총 9개의 패밀리로 나누고, 각 패밀리마다 역사 속 특징과 어울리는 캐릭터를 부여하였다. <조선왕조실톡> 4권은 2권에서 다룬 사화 패밀리(중종, 명종)과 왜란 패밀리(선조, 광해군)에 이어정묘호란과 병자호란을 거친 호란 패밀리가 주인공이다. 4권에는 반정을 일으켜 광해군을 몰아내고 왕이 되었으나 두 호란에서 굴욕적인 패배를 겪은 인조와, 호란 패배의 결과로 청나라 심양으로 끌려가 포로 생활을 마치고 돌아왔으나 조선에서 배척당한 소현세자, 형과 마찬가지로 심양에서 포로 생활을 하였고 왕이 된 후 평생 북벌을 준비했던 효종패밀리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임진왜란보다 더한 패배감을 주는 호란패밀리이지만, 심양에서 청나라 문물을 접한 비운의 소현세자 이야기는 잘 알려지지 않았던 만큼 새로이 접하는 재미도 크다. 앞선 권들과 마찬가지로 이한 선생의 ‘실록 돋보기’는 조선 중기에 대한 더욱 자세하고 풍부한 이해를 도와준다.


* 추천사
만화와 센스라는 장치를 바탕으로 조선의 역사를 더욱 발랄하고 생동감 있게 접할 수 있게 한 책. 역사 속 인물의 대화와 심리 상태를 통해 조선의 역사 그 현장 속으로 들어가 있는 듯한 느낌과 감동까지 안겨다 준다.  - 신병주 (건국대 사학과 교수)


역사를 가르치는 한사람으로서 한국사 대중화라는 과제를 두고 적지 않은 고민을 하던 중 우연히  ‘조선왕조실톡’을 재미있게 봤다. 한국사의 21세기적 해석이다. 웹툰이라는 남녀노소 쉽게 접할 수 있는 채널을 통해 한국사 대중화에 또 다른 패러다임을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특히 톡을 활용한 대화 형태의 콘텐츠 구성은 한국사판, IT와 인문학의 결합이라고 본다. 신선하고 재미있는 구성이 돋보이고 그 무엇보다 콘텐츠 내용이 유익해서 좋다. 한국사를 좋아하는 분들뿐만 아니라, 두렵고 어려워하는 분들에게도 추천할 만한 책이다. 
- 설민석 (이투스 대표강사, 태건에듀 대표)

역사는 소통이다! 예전에는 학교에서 역사가 즐겁고 재미있는 과목이었지만 어느 틈에 기피과목이 되어 버렸다. 역사를 왜 배우는지 이유를 모르거나 재미가 없기 때문이다. <조선왕조실록>은 이런 문제를 극복하는 데 아주 좋은 교재 역할뿐만 아니라, 연구자, 학생, 대중의 경계를 넘는 소통의 공간 역할도 한다. 이 책으로 역사에 흥미를 갖게 되고, 나와 역사가 소통하는 기회로 삼기를 바란다.
- 박중현 (잠일고 역사 교사)



* 지은이 소개

지은이 / 무적핑크(변지민)
서울대 미대 디자인과 재학 중. 2009~2014년에 걸쳐 〈실질객관동화〉, 〈실질객관영화〉, 〈경운기를 탄 왕자님〉을 네이버 웹툰에 연재했다. 2014년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올린 〈조선왕조실톡〉이 독자들의 큰 관심과 언론의 주목을 받았고 현재는 네이버 웹툰에서 연재 중이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통해 미모의 웹툰 작가로도 화제가 되었다. 게임, 가상현실과 역사 이외에도 관심분야가 넓고, 한 가지에 꽂히면 깊게 파고드는 공부벌레이자 아이디어 창고이다. 〈조선왕조실톡〉 한 화를 그리기 위해 실록뿐만 아니라 관련한 역사서와 자료들을 섭렵한다. YLAB과 공동기획한 <조선왕조실톡>은 조선 왕조 인물들의 살아 있는 듯한 촌철살인의 대화가 주는 재미뿐만 아니라, 내용과 형식에서 탁월한 역사 콘텐츠로 인정받아 책, 드라마, 모바일 게임 등 다양한 분야와 장르로 확장 개발되고 있다.



해설 / 이한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 대학원을 졸업했다. 우리나라의 고전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의 기록까지 살펴보는 것이 취미이며, 재미있는 이야깃거리가 넘치는 역사에서 사람 냄새가 물씬 풍기는 이야기를 찾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쉽게 역사를 접할 수 있는 글을 쓰는 것이 목표이다. <조선왕조실톡> 1, 2,3권에서 조선사의 숨겨진 에피소드를 ‘실록 돋보기’에 썼다. 저서로는 <요리하는 조선 남자>, <조선기담>, <나는 조선이다>, <다시 발견하는 한국사>, <논쟁으로 본 조선>, <중국기담>등이 있다.


 

-------------------------------------


 서평이벤트



1. 이벤트 기간: 2016.7.15~ 7.21 / 당첨자 발표 : 7. 22
2. 모집인원:  10명
3. 참여방법
  - 이벤트 페이지를 스크랩하세요.(필수)
  - 스크랩 주소, 이 책을 읽고 싶은 이유를 댓글로 남겨주세요.
4. 당첨되신 분은 꼭 지켜주세요
  - 도서 수령 후, 7일 이내에 블로그에 도서 리뷰를 꼭 올려주세요.

  - 미 서평시 이후 서평단 선정에서 제외 됩니다

 

 

** 시리즈이지만 1~3권을 읽지 않아도 리뷰를 쓰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

 


[예약판매] 조선왕조실톡 4

무적핑크 저/이한 해설/YLAB 기획
이마 | 2016년 07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