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돈의 감정

[도서] 돈의 감정

이보네 젠 저/조율리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나를 감춘 가면을 벗는 순간, 돈도 나에게 진심을 다한다!"

지난 10년간 백만장자부터 프리랜서, 회사원, 아르바이트생까지 다양한 사람의 재정적인 고민뿐 아니라 근본적인 삶의 문제까지 해결해 준 독일의 자산관리 전문가이자 라이프 코치, 그리고 이 책의 저자인 이보네 젠이 한 말입니다. 저자는 돈을 못 벌거나, 돈을 벌어도 잘 모으지 못하고, 큰 부를 만들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마음의 장벽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합니다.

 

공통적으로 돈을 소중히 여기지 않고 함부로 대하며 특히 자기 자신의 가치를 제대로 보지 못한 채 인생을 허비하고 있었다고 지적합니다. 돈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고 싶으면 돈과의 관계를 개선해야 하고 그러려면 자신부터 파악하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고요. 돈과 나와의 관계는 언제나 자신과의 관계를 반영하는 완벽한 거울이기 때문에 마음의 문제를 먼저 치유하면 돈과의 문제도 해결될 수 있습니다.

 

흔히 "돈이 사람을 따라오게 해야지, 사람이 돈을 졸졸 따라가면 못 쓴다"라고 말합니다. 그렇지만 돈과의 관계 개선이라니 황당한 마음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돈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해소하고 돈이 즐거움을 발견함으로써 인생을 완전히 바꾸게 되었다는 저자의 진실된 이야기에 매력을 느낍니다.

 

돈은 삶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돈을 관리하지 않으면 신경 써야 할 일이 더더더 많아집니다. 돈을 관리하지 않는 것을 고속도로 옆에 있는 아파트에서 사는 상황과 비슷하다는 비유가 너무 찰떡이네요. 살다 보면 소음에 적응되어 차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것 같지만 사실 소음은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돈과의 감정에 대한 부분에 공감했는데요. 사실 저는 우울할 때 과소비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정적인 감정을 나쁘게 생각해 그 기분을 빨리 떨쳐버리고 싶은 것이지요. 그렇지만 감정은 좋거나 나쁜 게 아니라, 그냥 그렇게 느껴질 뿐입니다. 감정 그래프를 가로로 보지 말고 세로로 보자는 제안이 신선합니다. 모든 감정은 우리를 위한 것이다! 꼭 기억해야겠어요.

 

나아가 가계부를 감정 가계부로 바꾸어 써보라고 합니다. 돈 문제는 이성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감정적인 문제에서 기인하기 때문에 특정한 기분과 소비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면 지출의 패턴을 바꿀 수 있습니다. 돈은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달렸습니다. 저도 돈과의 관계를 다시 정리하여 앞으로 좋은 관계가 유지되면 좋겠습니다!

 

존중(Respect), 공감(Empathy), 사랑(Love), 관심(Attention), 가까워지기(Touch), 실험 정신(Experiment).

RELATE, 연결 모델. 돈을 평생 내 것으로 만드는 부자의 멘탈. 우리도 가져볼까요? ^0^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돈의감정 #이보네젠 #다산북스 #서평단 #최상위부자가돈을대하는6가지태도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