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평 작성
1. 책제목/ 저자/ 출판사/ 읽은 날짜
책제목/소설 정관정요
저자/나채훈
출판사/행복한시간
읽은 날짜/2021.12.01
2. 주요 내용
천 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소설 정관정요를 꼭 읽어봐서 기쁨이 억수로 차올랐어요. 당(唐) 태종 이세민이라는 인물의 일대기를 다룬 이야기에요. 인간적인 욕망과 종교적인 자세 등 역사적 인물들이 역동적으로 함께 전개돼요. 인간의 본질을 통찰하는 혜안으로 요즘 시대에서는 어떻게 처세술을 잘 적용하여, 현명하고 지혜롭게 행동해야 겠어요.
“정관정요”는 치자(治者)들이 지켜야 할 사항과 규범을 구체적으로 논거한 통치의 지침서이에요. ‘정관의 치’를 중심으로 탁월한 제왕으로서 태종의 자질과 식견이 여실히 반영되어 있어요.
3. 핵심문장 및 마음에 와닿은 구절 (3가지)
야망(210-218쪽)
“상대를 알고 나를 아는 것, 이것이 백전불태(百戰不殆)의 전술입니다. 내 들으니 왕세충은 원래가 서역(西域) 종자라 합니다. 그자가 강남 땅에 흘러 들어와 중원 말을 익히고 중원의 학문을 배웠다 하지만 제깐 놈이 배워야 얼마나 배웠겠습니까? 그리고 요과위 병사들은 원래 설세웅을 따랐지, 왕세충은 잘 모르는 처지라 합니다.
치세(452-454쪽)
“태자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익격이오. 위덕(威德)과 명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지 달리 사사로운 물건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아요 지금 만천하의 백성들이 굶주리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화사하게 장식한다는 게 말이나 되는 소린가.”
오긍과 “정관정요”(996-999쪽)
“자고로 신하가 간(諫)하지 않으면 나라가 위태롭고, 간하면 간한 자신이 위태롭습니다. 신은 폐하의 녹을 먹으면서 감히 몸의 위태로움을 피하지 않겠습니다.”
4. 배운 점. 느낀 점. 깨달은 점. 적용해볼 점
배운 점/야망_그녀는 2년 후 눈을 감는데……. 운명의 그날, 어지러운 세상에 두씨 부인이 둘째 아들에게 남긴 유언은 의미심장하면서도 간단했다. “봄은 누가 부르지 않아도 찾아온다. 그러나 봄이 왔는지도 모르는 사람에게는 봄이 찾아오지 않아.”(76~78쪽) / 봄이 왔는지도, 기회가 찾아와도 보는 눈이 없는 사람에게는 안타까움이 생겨나요. 좋은 걸을 봐도 좋은 줄 모른 채 시간이 한참이나 지나서야 깨달음을 얻는다면 너무너무 안타까워요.
느낀 점/수성_“겸손함은 실로 아름다운 마음이오. 하지만 크게 도움이 되는 좋은 신하를 떠나게 하는 것은 수족을 잃는 것과 마찬가지일 터. 공의 권력이 아직 쇠퇴하지 않았으니 너무 겸양의 미덕을 발휘하지 않기 바라오.”(766-770쪽) / 항상 겸손함을 잃지 말아야 해요. 수족같은 사람이 떠나는 건 그 슬픔을 견딜 수 없을 듯해요. 언제나 있을 때 잘해줘야 하는데, 마음처럼 쉽지는 않아요. 겸손한 자세로 주변 사람들을 살뜰하게 챙겨줘야 겠어요.
깨달은 점/치세_“장차 한 나라의 군왕이 될 신분인데도 면학에 게으르다 함은 심히 염려스럽고 안타까운 일이니라. 동궁은 학문을 쌓지 않고서는 국사를 제대로 다스릴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지금부터라도 학업에 매진하기 바란다.”(511-514쪽) / 하늘의 별을 따내듯 공부하는 일이 억수로 어려워요. 그 어려운 공부를 해내는 일은 정말이지 대단한 집념과 의지 없이는 힘들 듯해요. 제가 좋아하고 잘하는 공부를 열심히 하고 싶어요. 그래서 유능한 인재로 인정받는 사람이 될 거예요.
적용해볼 점/운명_치의 소망이 있다면 평화롭게 독서를 즐기는 한편 교양 있는 미녀와 함께 시를 읊으며, 명산 고적을 여행하고 사랑의 단꿈에 취하는 일이었다.(620-623쪽) / 늘 소망해요. 평온하게 독서를 즐기면서 경치 좋은 곳으로 여행을 다니고 싶어요. 평화로운 일상을 즐기면서 심신이 즐거워지길 원해요.
5.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
요즘처럼 어지러운 세상을 평정하려면 어떠한 처세술이 필요할까요?
국민의 사랑을 한몸에 받으면서 명성을 빛낼 수 있는 유능한 군주는 누구라고 생각하세요?
6. 한 문장으로 이책을 요약한다면?
처세술의 지침을 알려 주는 제왕학의 교과서! 꼭 읽어야 할 정관정요!
민의를 근본으로 백성을 위하는 위민정치의 꽃이 활짝 피우는 정관정요!
7. 이 책을 읽고 난 후 핵심 키워드 3개 뽑아보기
야망, 치세, 천명
8. 이 책에서 얻은 것은 무엇인가요?
수기치인(修己治人, 내 몸을 닦고 나서 남을 다스린다는 것으로, 백성을 덕으로 다스림을 의미)의 왕도가 장업하게 펼쳐져요.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정관정요
#나채훈
#행복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