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내향성과 외향성의 성향 비교

 

내향성 성향

대화의 특성 : 말소리가 부드럽다. 개념이 중요하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하는 올바른 표현을 생각한다. 그 탓에 말이 느릴 수 있다. 보통 말수가 없는 편이지만 안전한 상황에서는 수다스러워 진다.

대인관계 특성 : 새로운 상황을 다소 부담스러워한다. 낯선 사람에게 천천히 접근하는 편이고, 많은 사람을 사귀기보다 한두 명의 절친한 친구를 가지는 것을 좋아한다.

학습 특성 : 어떤 상황이든 먼저 행동하지 않고 충분히 관찰한 후 시도 한다. 흥미 없는 것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다.

 

외향성 성향

대화의 특성 : 목소리와 행동, 표정이 큰 편이다. 타인과 상관없이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쏟아낸다. 잘 반응해주면 자신이 할 수 있는 능력 이상으로 이야기를 해낼 수 있다. 또한 말하는 사람이 있으면 바로 가서 개입하곤 한다. 그러나 상대의 말이 길어지거나 수준이 깊어지면 관심이 떨어져 그 대화에서 빠지는 경향이 있다.

대인관계 특성 : 대부분의 사람을 친구로 생각하고 더 많은 사람을 사귀길 원한다. 혼자 이는 시간을 못 견디고 계속 심심하다며 불평한다.

학습특성 : 새로운 것, 자극적인 것에 호기심이 강하다. 하나를 집중적으로 탐구하기보다 새로운 것에 관심 이동이 잣다. p.179


<내성적 아이의 힘>, 이정화, 21세기북스, 2018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아그네스

    올려주신 글을 읽으니 내향성과 외향성의 차이가 뚜렷하네요.
    그런데 현실에선 왜 잘 모르고 지냈는지...
    아마도 제가 내향성이라 흥미가 없으면 무관심해서 그런 것 같아요.

    2018.04.02 20:37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산바람

      사람들은 두 가지 성향을 다 갖고 있기는 하지만 대개는 어느 한쪽이 두드러지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됩니다.

      2018.04.02 20:43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