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싸우는 식물

[도서] 싸우는 식물

이나가키 히데히로 저/김선숙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싸우는 식물>은 식물의 시각에서 세상을 입체적으로 바라보게 한다. 식물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를 들여다보게 하고, 자연계의 공존에 대한 의미를 되돌아보는 기회를 마련한다. 내용은 6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1. 식물 vs 식물에서 투쟁하는 식물들을 다루고, 2. 식물 vs 환경에서는 고난을 이겨내는 싸움의 기술을. 3. 식물 vs 병원균에서는 식물의 방어태세를 설명하며, 4. 식물 vs 곤충에서는 정면충돌은 통하지 않는다. 5. 식물 vs 동물에서는 먹고 먹히는관계에서 식물이 살아가는 법을 설명하며, 6. 식물 vs 인간에서는 이용하고 이용당하는 끝없는 겨루기를 내용으로 하여 설명하고 있다.

 

메꽃의 성장 속도는 나팔꽃보다 더 빠르다. 나팔꽃은 두 개의 떡잎이 나온 뒤 본잎이 나오고 나서 덩굴부터 뻗어간다. 그러나 메꽃은 다르다. 놀랍게도 쌍떡잎이 나온 후 본잎이 나오기도 전에 먼저 덩굴부터 뻗는다. 경쟁 식물보다 조금이라도 빨리 성장하려고 먼저 덩굴을 뻗는 것이다.(p.16)” 잎이나 줄기 못지않게 땅속에서 벌이는 보이지 않는 싸움은 치열하다. 식물은 물과 영양분을 빨아들이고자 땅속으로 뿌리를 뻗는데, 마찬가지로 다른 식물도 살아남고자 뿌리를 뻗는다. 한정된 땅 속의 수분과 영양분을 서로 빼앗으려고 경쟁해야 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4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나날이

    식물의 자의적인 움직임, 언제 이 책에 대해 듣고 매력적이라 생각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산바람님의 짧은 글이 책의 대강을 인지하게 해주네요. 감사한 마음을 지닙니다.

    2019.01.11 13:02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산바람

      식물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주는 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01.11 13:25
  • 파워블로그 나만을위한시간

    혹시 완독하신후 재독까지 하시는건가요? 궁금하여 여쭙니다^^

    2019.01.11 16:00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산바람

      재독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들어 발췌해 놓았던 것을 읽는 정도입니다.

      2019.01.11 16:45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