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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토믹 코틀린

[도서] 아토믹 코틀린

브루스 에켈,스베트라나 이사코바 저/오현석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그동안, 해볼까 말까 햇던것 중 하나가 코틀린이다

이제껏 자바로 안드로이드 코딩을 해오다

자바에서 한발더 나아간 코틀린이 나온지도 이제 수년이 흘렀다

아이폰 진영에선 object-c 대신 swift가 나왔듯이...

 

우연한 기회에 app 개발을 취미삼기로 하면서

아이폰 코딩과 더불어 안드로이드 코딩도 재기 하기 시작하면서

눈여겨 코틀린 책을 보던중, 

코틀린 컴파일러 개발자가 저술한 책이 나왔다.

 

얼른 읽어 보기 시작했다

동 출판사에서 먼저 출간한 코틀린 완벽가이드도 있지만,

이책을 선택했다.

 

서문 다음에 여러 분들의 베타테스터 후기부터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한가지 놀란점은

안드로이드 코딩 은 windows os만 가능하다 생각하고 있었고

 

이번에 아이폰 코딩을 위해 

큰맘먹고 눈팅한지 10년만에 거금을 들여

MacBook Pro M2 Pro 16" 16G Ram, 512 SSD 를 

22개월 할부로 장만했다.

나는 macOS 로 돌아가는 macBook에서는 ios , macOS 코딩만 되는줄 알아

이제까지 안드로이드 코딩언어인 코틀린 코딩은 macbook 에서는 못하는줄 알았는데

왠걸, 이 책의 베타테스터 후기를 보니  11명 베타테스터 중 무려 7명이 macOS에서 베타 테스팅을 했다..

 

이번에 apple이 큰사고를 쳐서 본인도 mac을 구매했는데

apple silicon CPU M1,M2 시리즈의 힘이 막강한듯 하다.

올해말에 M3 나온다던데 3nm 의 파워는 벌써부터 여기저기서 기대 만빵의 기사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본인도 intel notebook 대신 

macbook에서 android app 개발을 시작할수 있어 더욱더 좋았다.






 

총 7 부로 구성되엇으며

기초에 해당하는 1,2부에선 기초, 객체를 다루었고 기타 프로그램을 햇거나

java를 이미했던 분들은 각 부 끝의 요약을 보고 바로 pass 하면 된다.

 

본론은 3부 사용성, 4부 함수형 프로그래밍, 5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6부 실패방지하기, 7부 파워툴로 되어있으며

 

준비물: intelliJ IDEA Community Edition , 2.7G 필요

이책은 보통 사용하는 microsoft visual studio code 가 아닌

intellij IDEA 이다.

 => jetBrains의 TOOL BOX 설치후 여기서 IntelliJ 선택 설치함.

 

부록으로 아토믹 test, 인텔리J 설치및 예제 실행법,

아울러 연습문제를 풀기위해 EduTools 플러그인 설치하는법도 설명하고 있다.

책을 본격적으로 읽기 시작하기 전에 설치를 했는데

서두에 올린것처럼 맥북으로 하려 고 했다. 하나

끝내, 못했다. 설치는되나, 첫 예제를 run 하면 에러가 나서, 않되었고

혹시나해서 페러렐즈 윈도우에서도 해봤는데 않되어 결국 

인텔 노트북에서 했다 인텔 노트북에선 아무 문제 없이  잘된다.


 

친절하신 ivan pajic 님께서 말씀하시길, 나의 문제는 Mac M1, M2 프로세서 에 대하 JDK8의 지원과 관련이 있으며 이문제가 해결 될때까지는 특정파일에 자바 툴체인의 버젼을 8에서 11로 올리라고 하며 귀뜸을 해준다


 

책에 표기된 원저자 bruce eckel git hub와 길벗에 문의 했으나 답변을 기디라는 중에

jetbrain의 community의 답변으로 해결했다.

 

인텔 노트북에선 EduTools 플러그 인까지 설치해서 연습문제를 풀어봣다

 


 

 

 

 

위 사진처럼 플럭인의 이름이 책에 나온 EduTools 이 아니라 JetbrainAcademy 로 검색해서 설치하면된다.



 

그러면 문제는 옆의 description 에 나온것 읽고 코딩하고 실행하면 맞았나 틀렸나 말해준다.

이제껏 이런 책은 없었다. jetbrain에서 만들었다고 했는데 신기했다.

특정 책을 위한 학습용 플러그 인이라니...첨이다... 우와....

 

jetBrain 은 프로그램 작성 프로그램 개발사중 유명한 곳으로 

여기에서 코틀린 교육용으로 이책을 선택했다니, 이책의 위상을 방증하는듯 했다.

 

사실, 처음엔 약간 실망했다.

보통 요즘 코딩책의 트렌드는 따라해보며 뚝딱 만들어보면서 배우는 스타일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클론 코딩이라는 책도 있다.

이책은 그냥,,, 예전 라떼 스타일의 책이다. 스마트폰에서 돌아가는 응용 프로그램 하나 만들지 않는다.

그냥 문법 소개서 책이다.

그것도 배개 수준의 책은 아니고

이책의 아톰2는 깜짝 놀랐다.

그런 저런 뻔한 이야기로 히스토리 읊어 대며 분량 채우기 위한 장인가 했는데

그냥 넘어가려다 읽어 보니...우와... 

역쉬... 30년 개발자와 kotlin 개발자 라면 

이정도 안목과 통찰력은 그냥 생기게 되나보다....하며 놀랐다.

특히, 코틀린에 영향을 미친언어 내용에선 포트란 부터 시작해서

c# , groovy 까지 개발언어의 역사를 설명하듯이 하면서 어떻게 코틀린이 탄생하게 되었는지 설명한다.

주요 언어 발전 수순이 c -> c++ -> java -> c#  대충 이런순인데

코틀린은 자바 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키기 위해서 태어났으며, 그래서 자바와 상호 운용이 가능하며

거기에다 요즘 잘나가는 c# 의 주요장점과 스칼라 의 장점, 그루비의 장점 들을 골고루 따와서

최강? 스펙의 개발언어가 만들어 졋다 하니...고 스펙의 언어로 보인다.

듣고 보니 코틀린이 더욱더 공부하고 싶어 졌다.

 

책의 구성은 1부, 2부는 기초 레벨이고

3부~ 7부가 본게임인듯 하다.

본인도 C, C++ , JAVA, JAVASCRIPT, LABVIEW, VB, REACT, REACT NATIVE, ANDROID , objectc 등을 접해봐서...뭐 특별히 뭐 있겠어...했는데.... 목차만 보더라도 생소한 표현이 1/3 정도는 되는듯 하다.

배개 수준의 두께가 아니라 간단한 문법소개서 인줄 알았는데 아니다...

그리고 주요한 내용들을 짤막 짤막 하니 간단한 코드로 소개 하고 있어 더욱더 이해가 잘되는듯 하다.
 


일단, 앞쪽 부터 기본적인 것들을 읽다

내가 생소한 확장함수를 보는 데 깜짝 놀랐다.

첫문단 한줄을 읽으니, 나머지 내용 읽지 않아도 아, 확장함수가 뭐고 언제 사용하는지 단번에 이해가 된다.

처음엔 좋은 명언 같은것을 한줄 써둔줄 알았는데....

확장함수 설명은 3페이지에 걸쳐서 하고 코드로 파일4개 이고 각 파일의 줄수도 고작 몇줄이다...

이렇게 간단하게 설명하면서도 이해 쉽게 가게 설명을 한다..

대단한 내공이다..

이책은 이미 예제 플러그인으로 나를 깜짝 놀라게 했는데

거기에다, 이책을 위해 특별히 만든 함수.... 도 있고


이책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 만든 테스트 시스템도 있다

책을 위해 많은 노력이 있음이 보인다.

책은 마치 노련한 베테랑 선수가 시합을 앞둔 초급자 선수에게 

특별팁을 전하는듯한 느낌을 받았다,

 

설치하면서 실망했다가

여기 저기 읽다보니 놀랍기만하고...

베테랑들의 노하우가 여기저기 보이는듯 하다... 내공이 느껴지는...

 

이책은 코틀린을 하기 위해서 기본 주요 문법들의 개념을 익히기에 , 특히 짤막한 예제들과

더불어 교육용 플러그인까지.... 좋은 책으로 보인다.

주제별로 세분화 되어 있으며 코드들도 제각각 짧아서, 

사전식으로 참고 하기에도 좋을듯 하다.

연습문제 풀이 플러그인도 설치해서 풀어 보세요, 은근 도전 욕구를 불러 일으킨다.

 

일독을 권하며

저자들의 내공이 느껴지는듯 하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http://blog.yes24.com/blog/blogMain.aspx?blogid=review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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