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개발자로 일하면서 구글 애널리틱스4(이하 GA4)를 거의 매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문준영 님의 GA4저서를 모두 소장하고 있으며, 실무에서 고객 행동 추적, 모니터링, 프로모션 등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기능이 너무 많아서 반드시 이 책과 같은 가이드를 정독하고 사용하셔야 제대로 된 데이터 분석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책은 데모 계정을 생성하여 GA4의 모든 기능을 따라 할 수 있는 실습 환경을 완벽하게 제공되기 때문에 학습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GA4를 사용하시면 어려운 용어도 많고, 방대한 기능만큼이나 설정 등이 복잡해서 매뉴얼이 없으면 만들어진 보고서를 보는 것도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이 책에서 소개하는 GA4의 자동수집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기본 보고서만 활용해도 데이터 분석이 충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저처럼 마케팅 목표를 세우고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려면 프로그래밍 지식이 있거나 혹은 개발자 협업을 통해서 가능한데, 이 책에는 그 절차와 방법을 케이스 별로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므로 홍보나 마케팅 혹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분석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