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도커 교과서

[도서] 도커 교과서

엘튼 스톤맨 저심효섭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도커 전문가가 쓴 최고의 도커 교과서

 

오래전부터 대한민국에 출간된 거의 모든 도커(Docker) 책을 구매해서 공부했습니다.

덕분에 다양한 개발환경에서 도커를 적극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도커가 학습 곡선은 평범했으나 도커 활용 목적이나 개발/운영 환경에 따라 공부해야 할 내용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이 책도 그래서 548 페이지나 됩니다)

 

그래서 초보자는 본 교과서처럼 도커의 설치부터 기본 사용법 그리고 컨테이너로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거나 업데이트 자동화, CI/CD를 위한 도커 설정 같은 진짜 실무에 필요한 정보를 담은 책을 보고 공부하는 것이 도커의 활용 시야를 넓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우선 책의 모든 소스는 길벗 출판사 Github 저장소에서 명령 한 줄로 로컬로 단번에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Windows 10과 Linux(CentOS 7) 환경에서 책의 실습 과제와 연습문제를 실행했는데, 모든 예제의 결과는 책에서 설명한 내용과 일치했습니다.

 

그럼, 책을 구매하려는 독자들을 위해 책의 핵심 내용과 장점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이 책의 저자가 도커(Docker Inc.)에 근무한 진짜 도커 전문가입니다. 그래서 도커의 사용법과 적용 분야에 대한 설명이 그 어떤 책보다 깊고 광범위합니다.

 

(2) 서버, 시스템, 클라우드 등에서 쓰이는 어려운 용어가 많은데, 이 책의 번역 작가님(심효섭)이 이미 도커 관련 책을 여러 권 번역하셔서 책 내용이 읽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3) 실행 결과를 바로 확인하기 쉬운 고급 예제들이 제공됩니다. 단순한 "Hello World"를 찍어 보는 수준을 넘어, 게시물 등록/삭제가 되는 Todo-list, 오늘의 천문사진 갤러리 등이 실용 예제가 제공됩니다. 특히 이 애플리케이션은 node.js, Go 등의 다양한 언어로 개발된 예제들입니다.

 

(4) 독자의 기억력과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각 주제마다 실습 과제(미션)를 제시하는데 해당 주제를 정확히 이해해야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실습의 정답은 Linux와 Windows환경 등에서 확인이 가능하도록 각각 별도의 소스 코드와 그림으로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장이 끝나는 마지막에 연습문제도 제공이 됩니다. 모범 답안은 저자의 github 저장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커 교과서는 총 4부, 22장의 다양한 주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커의 기본을 다루는 1부를 제외하고, 주목할 만한 고급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도커 컴포즈

- 도커 스웜(쿠버네티스)

- 도커 이미지 최적화와 애플리케이션 설정 관리

 

참고로, 대규모 인프라 관리를 위한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도구로 도커 스웜과 쿠버네티스 등이 있는데, 이 책은 도커 엔진에 포함되어, 상대적으로 다루기 쉬운 도커 스웜 사용하여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을 학습합니다.

 

1부는 도커의 기본을 다룹니다. 도커를 시작하려면 핵심 기능인 컨테이너라는 개념을 잘 이해해야 하는데, 풍부한 예제와 도식으로 컨테이너의 개념과 도커가 컨테이너를 실행하는 원리까지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도커 명령(Docker CLI) 사용법, 도커 이미지 생성, 도커 허브를 이용한 공유, 도커 볼륨 및 마운트까지 차례대로 학습합니다.

 

2부는 1부에서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분산 애플리케이션(여러 컨테이너로 구성된)을 실행하기 위한 도커 컴포즈에 대해 다룹니다. 예제로 제공되는 todo-list, 이미지 갤러리 등을 통해 실행 결과를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해서 편리합니다.

 

3~4부에서는 도커 스웜의 개념과 분산 애플리케이션 배포, 자동화 등에 대해서 학습하는데 앞 장의 모든 내용은 이 부분을 학습하기 위한 선행 지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소규모 개발/운영 환경이라면 도커 컴포즈 지식만으로도 여러 컨테이너에 걸쳐 실행되는 애플케이션을 관리하는데 무리가 없지만, 여러 대의 도커 서버와 컨테이너를 관리하는 도구인 오케스트레이션을 공부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른 도커 서적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내용인데, 이 책에는 앞으로 도커를 실무에 도입하여 사용하려면 분들을 위해 다음 주제를 심도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1) 다중 아키텍처 이미지 빌드 하는 법: 다양한 아키텍처, 운영체제 환경에서 동일하게 실행되는 다중 아키텍처 이미지 빌드하기

 

(2) 도커 이미지 최적화 방법: 보안, 용량, 속도

 

(3) 컨테이너 애플리케이션 설정 관리

 

이상으로 책의 핵심 내용을 소개 드렸습니다.

 

이 책 한권으로 도커의 모든 것을 알 수는 없지만, 최소한 다른 책에서는 볼 수 없었던 실제 운영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세부적인 과정을 체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 소개한 도커 스웜에 익숙해졌다면 쿠버네티스도 아래 책으로 학습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컨테이너 인프라 환경 구축을 위한 쿠버네티스/도커]

https://www.gilbut.co.kr/book/view?bookcode=BN003105

 

"길벗 <개발자 리뷰어>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PYBLOGWEB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