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이것이 Windows Server다

[도서] 이것이 Windows Server다

우재남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독보적인 Windows Server 서적



 

제가 관리 중인 일부 서버가 Windows Server 2008, 2016이고 조만간 최신의 Windows Server 2022를 추가로 도입할 계획에 있습니다.

 

사실 Windows Server 2008과 2016은 이 책의 저자(우재남)가 쓰신 전작 "이것이 Windows Server다"을 참고하여 실무 운영에 여러가지로 도움이 되었습니다.

 

지금 이 책은 개정판으로 최신의 Windows Server 2022를 기반으로 설명이 되어 있으므로 저처럼 최신의 Windows Server를 운영 및 관리한다면 이 책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2016 사용자도 이 책의 대부분 참고가 가능합니다.)

 

운영 서버 환경은 최소 2대 이상의 물리적 서버가 필요하고 FTP, Mail, SSH, DB, Web과 같은 다양한 서버를 구축하여 운영합니다.

 

내 PC의 로컬에서 이 같은 복잡한 실무환경과 유사한 물리적 환경을 구축해서 실습을 해보는 것은 정말 힘든 일입니다.

 

그래서 이 책은 최고의 가상화 소프트웨어인 VMWare를 이용하여 정말 초보자도 쉽게 실무형 실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책이 922 페이지나 되지만, 파트 별로 학습 목표에 맞게 설명이 굉장히 잘 되어 있습니다. 책의 대략적인 내용은 목차에서 명확하게 파악이 가능하지만, 아래에서 핵심적인 내용만 소개합니다.

 

Part 01은 Windows Server의 변천사와 2022 버전의 개요 그리고 학습의 첫 출발인 설치에 대해 배웁니다. Windows Server는 상용이므로 다양한 버전의 새로운 기능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설치는 앞에서 언급한 VMWare를 사용하는데 이 책만 잘 따라 하시면 VMWare 사용법도 덤으로 익히 수 있습니다. 실습에는 용도 별로 총 3대의 Windows Server와 1대의 클라이언트를 설치합니다.

 

Windows Server를 처음 설치하는 독자라도 책 속의 스크린 샷을 하나하나 그대로 따라하시면 어렵지 않게 설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Part 02에서 "서버 운영을 위한 필수 사항"이라는 주제로 사용자 계정과 그룹 계정을 관리하는 방법과 서버 운영에서 매우 중요한 백업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Part 03부터는 본격적으로 실무에서 많이 운영하는 서비스 서버 구축에 대해서 배웁니다.
 

Windows Server를 조금 이해하시는 분들은 필요한 부분만 선택적으로 공부하셔도 됩니다. SQL Server 부문은 책 한권의 분량이지만 자세히 공부하고 싶은 분들은 동일 저자가 쓰신 "이것이 SQL Server다(우재남, 한빛미디어)"를 추천 드립니다.

 

여기서 다루는 서버 구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원격 접속 서버 
- DB 서버(SQL Server, Oracle) 
- 웹 서버, FTP 서버
- DNS 서버
- E-Mail 서버
- DHCP 서버
- Windows 배포 서비스

 

Part 4에서는 고급 주제인 Active Directory와 파일 서버 그리고 서버 보안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Part 5에서는 Windows Server 2022의 가상화 기술을 학습합니다. 요즘 개발자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Docker 기반의 Windows Server 컨테이너와 Windows에서 Linux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는 3가지 방법(특히 WSL)에 대해서 배웁니다.

 

온라인 서점을 검색해 보시면 유독 Windows Server에 관한 책이 거의 전무합니다.
Linux 서버와 같이 다양한 주제의 책이 없어서 아쉽지만 초보자들이 기댈 수 있는 바이블 같은 이 책이 있어서 다행이라 생각됩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