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냥 통증만 완화시키면서 최대한 안쓰려고 노력하는 수동적인 자세로가 맞는건가 싶고, 나 역시 나이를 먹어가면서 염증으로 의심되는 크고작은 증상들이 느껴져서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책을 읽었다.
?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일단 엄마 손가락 염증의 원인으로 거의 확신되는 원인을 찾았다. 그리고 조금만 부지런하면 증상을 거의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도 배웠다.
? 흔히 '퇴행성 관절염' 이라고 하면 노인성 질환이나 연골이 닳아 없어져서 생기는 질환으로 생각한다. 그렇지만 통증은 '염증'이 생겼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고 염증이 없다면 연골이 많이 닳아도 그렇게 아프지 않은 것이라서, 젊은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
? 염증은 외부물질이 체내에 침입했을 때 나타나는 면역반응 혹은 체내 면역 기능이 약해졌을 때 교란되며 나타나는 증상이다. 염증 반응이 일어나면 해당 부위에 면역 세포와 림프액 등이 모이느라 부종이 생기면서 욱신거리는 통증이 나타나는데, 이는 순환을 시켜 배출해주는 것이 좋지 엔세이드계열 같은 소염진통제로 염증 반응을 억지로 누르고 통증만 완화시키면 오히려 근본적 치료를 막으면서 증상은 더 악화될 수 있다.
? 책에서는 체내에 만성 염증이 있는지 알아보는 체크리스트와 염증을 줄이기 위한 약재(우슬, 홍화씨, 쥐눈이콩)을 구입하는 방법과 적절한 복용법이 안내되어 있다. 그리고 각 관절염 부위마다 효과적인 운동법도 그림과 함께 소개되어 있다. 염증 부위를 두드리거나 스트레칭을 통해 순환을 시켜주는 동작들이다.
? 책에 따르면 엄마의 손가락 관절염은 심장의 만성 염증이 원인이다. 엄마는 손가락 관절염 외에도 불면증, 입마름, 두근거림 증상을 몇년 전부터 호소해 왔는데 이는 책에서도 언급되고 있다. 그리고 신장 염증도 해당 되는 것 같아서 읽자마자 당장 사진 찍어서 보내드렸다.
?? 관련 내용에 대한 저자의 유튜브 영상도 1000만 뷰를 넘겼다고 하고, 여러 사람의 관절염 완화 후기를 보니 더 신뢰가 갔다. 무엇보다 직접 약재를 구매해서 먹을 수 있는 방법과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운동들을 소개해 주는 것을 보니, 한의원 홍보보다 치료에 대한 안내가 목적인 책이라서 좋았다.
? 염증은 만병의 근원이다. 엄마에게 당장 약재 사러 가자고 해야겠다. 요즘 천식증상이 생긴 아빠도 책의 내용에 따르면 폐의 만성 염증일 수 있으니 함께 드시라고 해야겠다. 그리고 만성 피로와 피부 트러블 등으로 고생중인 나와 남편도 이제부터 염증 관리를 통해 건강하게 나이들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