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원더풀 라디오

[DVD] 원더풀 라디오

내용 평점 3점

구성 평점 3점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라디오라는 매체에서 더욱 더 따뜻함을 느끼게 된다. TV는 의도한 바를 쏟아내는 느낌이 더 강한 반면, '사연'이라는 방법으로 진행자와 소통하는 구조가 더 열려있는 라디오는 사람들에게 더 풋풋하고 따뜻하게 다가온다. 편지와 엽서에서 문자와 홈페이지로 사연의 구조가 바뀐 요즘에도 사람들은 위로받고 싶은 순간, 축하받고 싶은 순간에 라디오라는 매체를 찾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원더풀 라디오는 라디오에 대한 촉촉한 감성을 담고 있다.

 

  ● 의도는 알겠지만, 갸우뚱 하게 되는 원더풀 라디오의 전개방식

 

  원더풀 라디오는 얼핏 보다보면 다른 드라마와 영화의 몇몇 본듯한 장면이 반복되는 느낌을 바로 느끼게 된다. 라디오를 통해 여러 청취자의 이야기를 듣고 또 그를 바탕으로 해서 디제이 스스로가 가진 상처를 어루만지게 되는 점은 '라디오 스타'가 어렴풋하게 떠오르고, 전에 인기있던 아이돌 그룹이 사정으로 인해 해체하게 되고, 그 해체 과정속에서 비밀을 가지고 있고, 그 비밀로 인해 멤버들이 해체 후에 갖게 되는 갈등의 내용은 드라마 '최고의 사랑' 속에 국보소녀의 해체 과정이 보이는 것 같다.

  원더풀 라디오는 디제이 심진화의 자전적인 성장 이야기를 담아가고 있다. 다소 왈가닥 같으면서도 마음만은 따뜻해 주변 사람들을 항상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심진화가 처음에는 내 이야기를 하기 위해 시작했던 방송에서 남의 이야기를 들어나가며 자신이 가지고 있던 상처를 덜어나가는 과정에서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심진화의 이야기를 더 듣게 된다. 자연스럽게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놓는 심진화를 보며 사람들은 소통하는 '원더풀 라디오'를 더 가까이에서 찾게 된다.

 

  ○ 적절한 완급조절이 아쉬운 이 영화.

  초반부에 새롭게 찾게 된 PD와 진행자 심진화의 갈등구조가 아무렇지도 않게 사랑으로 변해가는 과정은 역시나 약간 의아하다. 심진화가 하고 싶었던 '노래'를 찾아나가는 과정도 역시 다소 안타까움이 남아 있다. 진짜 진행자로 뻗어나가는 심진화 이야기가 아니라 결국 자신이 하고 싶었던 노래를 찾아가는 심진화의 모습은 '원더풀 라디오'에서 라디오 이야기가 주 내용에서 벗어나면서 소재의 중요한 부분이 흔들리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불어닥친 논란을 해결하는 과정에서도 심진화에 대한 이야기가 주가 되지 못하면서 무게중심이 어긋난 전개를 보여준다. 초반부에 사람들이 받던 영화에 대한 감동은 결국 초반부에서 끝이나고 만다. 만약 감동에 대한 부분을 탄탄하게 이끌어나갔다면 이 영화는 더욱 더 재미있는 영화로 기억될 수 있을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더풀 라디오에서는 '청취자' 들의 사람냄새가 느껴진다. 그런 면에서 라디오가 가지고 있는 촉촉한 감성을 간직하고 있고, 그를 바탕으로 전개되는 영화속에서 사람들은 따뜻함으로 기억되는 라디오라는 매체를 다시 돌아보게 될 것 같은 영화였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10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꽃들에게희망을

    이 시나리오 작가가 SBS 라디오 컬투가 하는 프로그램 피디잖아요.^^

    2012.04.29 00:38 댓글쓰기
    • 도담별

      앗, 진짜요? 어쩐지 SBS 라디오 그냥 협찬받았겠거니 했는데 이런 이유가 있었군요.

      2012.04.29 21:06
  • 파워블로그 아자아자

    일단은 라디오라는 단어에서 감성자극이 되는 듯.
    라디오는 몰입하여 들어야하는 것이라 책읽는 것처럼 상상의 나래를 펼치게 되지요.

    2012.04.29 08:51 댓글쓰기
    • 도담별

      네, 그래서 제가 참 라디오 좋아했어요~
      저는 특히 MBC FM4U 참 좋아했는데~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방송사들이 있는것 같아요.

      2012.04.29 21:07
  • 스타블로거 꿈에 날개를 달자

    이야기는 늘 그런 것 같아요... 완급조절이 잘 되어야... 끌어당기는 맛이 있어요... 고게 조금.... 아쉽네요... 하지만.. 이민정은 예쁜것 같아요. ^^

    2012.04.29 14:34 댓글쓰기
    • 도담별

      맞아요~ㅋ 이민정씨는 참 예뻤죠ㅋㅋ 어떻게 이렇게 예쁠까 싶을 정도로요~ㅋ

      2012.04.29 21:14

PYBLOGWEB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