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일리의 보컬은 확실히 독특하다. 특유의 외국풍 느낌이 나는 발음과 발성은 에일리의 노래가 종종 외국 가수의 내한 공연 느낌이 든다. 그런 에일리의 독특함을 살린 노래가 바로 에일리의 이번 타이틀곡 You&I 다. 데뷔곡 Heaven을 통해서 한 번에 라이징스타가 된 에일리가 후속 앨범으로 선택했던 '보여줄게'도 그렇고 'You&I' 역시 노래가 에일리를 만나 살아낸 케이스다.
에일리 자체가 가지고 있던 팝 보컬리스트 같은 매력을 어쨌건 포인트를 살려 잡아낸 부분은 You&I가 가지고 있는 강점이다. 특히 도입부부터 시작해서 Wait a minute, wait a minute를 반복하는 부분은 정말 팝스타가 내한공연하는 느낌의 매끄러운 곡의 진행이 이어진다. 그런면에서 이 곡은 에일리가 살릴 수 있는 포인트가 많이 있어서 그만큼 에일리에게 맞춘 맞춤옷 같은 느낌의 구성이다.
에일리가 계속 많은 가수들의 노래에 피처링을 하고 자신의 보컬을 여러 군데에서 매력을 빛내고 있다. 그런면에서 에일리의 보컬은 사람들에게 익숙하고 에일리가 가지고 있는 음악적 색깔이 어떤지 많은 사람들이 익숙하게 알고 있다. 그런면에서 에일리를 프로듀싱 하는 사람들에게 아쉬운 점이 많이 남는다. 에일리만 할 수 있는 노래와 에일리가 잘 살릴 수 있는 노래에는 분명히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You & I는 분명 확실한 매력 포인트가 있는 곡이긴 하지만 에일리라는 가수가 가지고 있던 보컬의 독특함을 잘 살렸던 Heaven 만한 노래는 아직 만나지 못한 것 같은 아쉬움이 남는다.
에일리의 매력을 더 살릴 수 있는 노래로 에일리가 빛나는 모습들을 더 지켜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