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기업이라는 표현으로는 설명이 부족한…
나무의 나이테를 통해 과거의 기후를 확인하듯
글로벌 기업이 지난 10년간 보여준 경영활동과 그로 인해 거두어진 성과물 속에 해답이 있다고 해요
-본문 발췌-
그럼 서평 시작해 볼까요?
지금의 우리는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그리고 모호성(Ambiguity)이 동시에 함께 작동하고 있는 뷰카(VUCA)의 시대를 결험하고 있어요.
이 책에는 1조 달러 클럽의 급성장을 이룬 5개 대표 기업의 성공에 대해서 분석하고 있습니다.
첫째로 아마존 기업에 대해서는 배송시간을 줄이기 의한 끊임없는 물류혁신, 프라임구독자 기반의 스트리밍 서비스의 지속적인 확대와 함께 헹스, 모빌리티와 같은 새로운 분야의 진출을 통해 더 높은 곳으로 향하고 있죠
두번째로 애플은 두말이 필요 없는 21세기 최고의 혁신 기업으로 애플이 내놓는 제품과 서비스는 애플만의 생태계를 확장시키며 애플왕국을 구축하죠.
세번째로 마이크로소프트는 오랜기간 기업의 상징으로 견인해 온 PC운영체계로 강력한 플랫폼이 기업의 비래를 막는 장애물로 작용 하였지만 새로운 기업의 비전을 선포하여 기업의 체질을 변화시켜 기업 성장을 이끌어 냅니다.
네번째로 넷플릭스는 게임의 룰을 새롭게 정립하는 파괴적 혁신을 통해 세계적인 미디어 서비스 기업으로 성장합니다.
다섯번째로 스타벅스는 아날로그 감성과 디지털 기술의 완벽한 조화를 통해 스타벅스만의 고객경험으로 오늘날세계에서 가장 큰 다국적 커피전문점으로 성장합니다.
이들 기업의 경쟁력의 조건에 대하여.
평범함에서 비범함을 만드는 전략으로는 아래 다섯가지를 언급 합니다.
함께하다 -
대담하다 -
정교하다 -
탐험하다 -
축적하다 -
신뢰에 기반한 수평적 조직문화와 지식인이 아닌 지성인으로성 리더십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내고있어요.
악전고투의 경영환경에서도 살아남고 성장하는 기업은 반드시 존재한다는것, 다시 한번 다섯기업에 대해서 그들의 경쟁력과 성공비밀을 알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