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주고, 뇌의 원리와 오류 과정을 밝혀
자기 자신마저 속이는 거짓 기억의 실체를 파헤친다!
어린 시절의 기억은 과연 진짜 내가 겪은 일일까?
사건을 목격한 사람들은 언제나 범인을 정확히 지목할까?
엄청난 기억력의 소유자들은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
TV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기억상실증에 걸린 주인공이 단골 소재다. 과거를 잃어버린 이들은 자신의 존재에 대해 고민하며, 정체성을 찾지 못해 방황하기도 한다. 나의 과거를 기억하지 못한다면 나는 정말 ‘나’일 수 있을까? 이때의 ‘나’는 도대체 무엇일까? 기억상실 같은 극단적 상황까지 논하지 않더라도 ‘기억’은 우리의 가장 소중한 소유물일 것이다. 기억은 우리 자신이 누구인지를 정의해주며,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판단의 기초가 된다. 다시 말해 기억이 없으면 제대로 된 판단을 할 수 없다.
그런데 그토록 중요한 기억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우리는 대개 자신의 기억이 확실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종종 가족이나 친구 등과 이런 논쟁을 벌이기도 한다. “아니야, 내가 확실히 기억하는데…….” 그러나 우리의 기억은 완전하지 않으며, 종종 물건을 깜박 잊는 것 이상으로 심각한 오류를 일으킨다.
『몹쓸 기억력』은 기억의 작동원리와 그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오류와 착각을 최신 연구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한 책이다. 심리학 박사이자 범죄학 교수인 저자 줄리아 쇼는 ‘거짓 기억’에 대해 연구하는 몇 안 되는 전문가로서,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우리가 확실하다고 여기는 기억이 사실은 얼마나 불완전하며 쉽게 조작될 수 있는 것인지를 폭로한다. 기억 작용의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스스로의 기억력을 과신하는 일을 피하고 더 신중해질 수 있다.
이벤트 도서 : 몹쓸 기억력 이벤트 기간 : ~06월 05일 / 당첨자 발표 : 06월 07일 / * 모집인원 : 10명
참여방법 이벤트 페이지를 스크랩하기 + 읽고 싶은 이유와 주소를 댓글로 남기기 당첨되신 분은 도서 수령 후 10일 내에 'yes24'에 도서 리뷰를 꼭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