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100세 건강 주권

[도서] 100세 건강 주권

마키타 젠지 저/송한나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100세 건강 주권』, 이 책은 일본 최고의 당뇨병 전문의로 재직중인 저자가 건강한 100세 시대를 맞이하기 위해 우리가 어떤 행동 습관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서술한 건강 종합 지침서이다. 물론 저자는 당뇨병 전문의이기에 다른 의학 분야에 대해서도 철저히 공부하여 최신의 의학 정보를 기반으로 이 책을 저술하였다고한다. 그는 어떤 질병이든 예방, 조기 발견, 최적의 치료 세 가지가 필수라는 사실을 각성시키고 우리의 면역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많은 방법들에 대해 알려준다. 면역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고 올바른 행동 습관을 통해 충분히 향상시킬 수 있다 단언한다. 

 

'건강에도 우선순위가 존재한다'편을 통해 피트니스 센터를 다니며 쓰는 돈을 홈트로 바꾸고 암 건강검진에 쓰는게 어떨까 하는 조언도 꽤나 신선했다. 한정되어 있는 비용과 시간을 취사선택을 통해 조금 더 우위에 있는 우선순위에 쓰라고 하는 것은 그동안 많은 건강 서적을 읽었지만 처음 들어보는 이야기였기 때문이다.

 

'간과하기 쉬운 장기, 신장'편에서는 삶의 질에 있어서 신장의 중요성을 익히 알고 있기 때문에 더욱 더 현실감있게 다가왔다. 주변 지인의 가족이 신장암에 걸린 경우도 있었고 각종 TV프로그램을 통해 당뇨 합병증으로 신장이 망가져 투석을 해야되는 케이스를 많이 봐왔기 때문이다. 신장은 간처럼 문제가 생겨도 증상이 드러나지 않고 증상이 드러난 경우 이미 많이 진행된 상태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검진으로 꼭 체크해봐야 한다. 책에서는 신장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알부민뇨 수치를 필히 측정하라고 조언한다.

 

p.39 신장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알부민뇨 수치 측정이 필수인데 이 검사는 일반적인 건강검진에서는 받을 수 없다. 건강검진에서 많이 하는 검사인 혈청 크레아티닌 수치가 정상이면 괜찮다고 의사들도 믿기 때문이다. 그러나 혈청 크레아티닌 수치에 이상이 생겼을 때는 이미 늦었다고 봐야 한다.  

 

『100세 건강 주권』에서 1장을 통해 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했다면 2장과 5장에 걸쳐 100세 건강 주권을 위한 최강의 식사 습관, 꼭 피해야 할 식사 습관, 최강의 행동 습관, 최선의 사고 습관을 알려주고 6장에서는 앞서 간단히 설명한 적이 있는 100세 건강 주권의 핵심 장기, 신장에 대해서 보다 심도있는 정보를 전달한다. 

 

특히 '3장, 이것만은 절대 금물! 꼭 피해야 할 식사 습관'편은 평소의 식사 습관을 돌아볼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었다. 한때 운동을 하며 프로틴을 꾸준히 먹었었기 때문이다. 저녁 6시에 퇴근하고 7시에 요가, 8시에 수영을 했었는데 저녁을 먹고 운동을 하기엔 시간이 모자라 공복상태로 운동을 한 뒤 수영이 끝나고 집에 가는 길에 프로틴을 우유에 타서 먹었기 때문이다. 저자는 프로틴이든 아미노산이든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에 악형양을 준다고 말한다. 단백질을 과잉 섭취하면 신장 기능이 악화되기 때문이다. 단백질은 자연식품 상태로 섭취할 경우 과잉 섭취하기 어렵지만 가루나 액체 형태로 만든 부자연스러운 단백질을 추가로 섭취할 경우 신장에 지나친 과부하를 준다고 말한다. 물론 어떻게 해서 악영향을 끼치는 지에 대한 프로토콜은 도표를 활용하여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지금까지도 광고를 믿고, 트레이너의 추천으로 프로틴을 섭취하고 있는 지인들이 있다면 짐을 싸고 달려가서 말릴 생각이다. 

 

『100세 건강 주권』은 건강을 지키기 위한 현실적인 조언들로 가득차 있다. 지금 바로 먹는 습관, 생활 습관에 적용 가능한 것들이기에 더욱 더 유용했다. 이 책은 성인뿐만 아니라 전 연령층이 건강한 습관을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어렵지 않고 재밌는 건강 서적을 원한다면 적극 추천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