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투자노트 Investing notes

[도서] 투자노트 Investing notes

이상우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유 없이 벌어지는 일은 없습니다. 투자의 세계 역시 마찬가지죠. 수익이 나는데는 수익의 이유가, 손실이 나는데는 손실의 이유가 있습니다. 한 두 번은 요행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성공적인 투자의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좋은 투자의 원리를 발견하고,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수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역시 경험이 필요하겠죠. 하지만 단순히 경험이 늘어난다고 해서 좋은 투자습관이 체화되는 것은 아닙니다. 같은 경험을 하더라도 다른 '경험의 질'을 만들어내는 또 다른 성장습관, 바로 '기록'입니다. 자신이 왜 그 기업이 투자했는지, 어떻게 매수해서 어떻게 매도했는지,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기록하고 평가함으로써, 좋은 습관을 더해가고 나쁜 습관을 덜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책 <투자노트>는 좋은 투자습관을 갖추기 위한 '매매일지'입니다. 종목, 비중, 실현수익, 매수가, 매도가, 목표가, 손절가 등 기본적인 투자내역에서 출발하여 공략계획과 대응전략, 매매평가까지 전반적인 투자내역을 상세히 기록합니다. 기록하는 과정에서 앞으로의 투자를 계획할 수 있고, 과거의 투자를 반성할 수 있으며, 현재의 투자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책은 메인을 우리는 매매일지 뿐만 아니라, 기업 분석, 뉴스 분석, 시장 현황, 관심 종목 등 다양한 투자관련 의견을 기록할 수 있는 공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투자 관련 주요 일정을 담은 '월별 증시 캘린더'와 주요 테마에 따라 기업들을 묶어서 정리한 '월별/산업별 테마'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정보를 참조하고 투자를 기록함으로써 좋은 투자습관을 갖추고자 하는 분들께 매우 유용한 매매일지가 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느낀 이 책의 장점은 크게 세 가지 입니다. 

첫째, 다양한 정보입니다. 책의 도입부에 포함된 '월별 증시 캘린더'와 '월별/산업별 테마'는 주요 기업들을 눈에 익히고 특징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작년에 MSCI편입에 맞춘 투자로 수익을 보았는데, 투자노트에 수록된 주요 테마들을 공부하며 올해도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둘째, 성장하는 투자자가 될 수 있습니다. 저의 투자는 노트에 기록을 시작한 이후로 급격히 나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실패한 투자를 기록할 때는 속상하기는 했지만 그 원인을 분석하고 기록하니 반성하고 성장하게 됨과 동시에 마음도 제법 편해졌습니다. 앞으로 잘 하면 되는거니까요. 다만 특별한 형식을 갖추지 않고 줄노트에 마음대로 쓰다보니 체계적이지 못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앞으로 투자노트의 형식을 도입함으로써 기록과 반성을 체계화하고, 더 나은 투자자로 성장해나갈 계획입니다.

 

셋째, 충동적인 매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노트의 빈 칸을 채워나가기 위해서는 결코 '그냥' 투자할 수는 없습니다. 투자노트에 기록하며 투자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투자의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분할매수의 원칙을 지키고 투자비중도 조절해야하죠. 그러니 충동적인 투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호가창을 들여다보다 보면 불나방처럼 이끌려들아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끝은 좋지 않기 마련이죠. 투자노트를 통해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투자의 습관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참 시장이 좋지 않았습니다. 많은 투자자 여러분들이 힘겨워했을 하루였습니다. 2021년의 투자는 역시 2020년의 투자보다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 비중을 줄이며 당분간 내공과 실력을 쌓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투자노트가 든든한 성장의 발판이 될 것 같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