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적으로는 이러한 성장이 삶을 행복하게하는 방법이 될 수도 있겠지만 제목만 보고 책을 읽는다면 기대한 내용과는 조금 다르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참고로 원서 책이름은 Resilient : How to Grow an Unshakable Core of Calm, Strength, and Happiness 이다.
어릴때는 긍정의 힘 이라는 말이 크게 와닿지 않았다. '좋은 일이 있어야, 하는일이 잘되야 긍정적이되지 하는 것마다 안되는데 좋은일이 없는데!!!' 정도로 생각했던 것 같다. 하지만 성인이되고 이제 어느정도 나이들어가는 축에 들고나니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 것 같다.
이 책의 내용 중 와닿았던 부분이 사람들은 대부분 좋았었던 기억은 금방 잊어버리지만 안좋았던 기억은 후회하고 되내이며 반복적으로 떠올리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좋은기억보다 계속해서 생각한 나쁜기억이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다는 것이다. 결국 나에게만 나쁜일이 많이 생긴것이 아니라 그저 나쁜기억이 반복적으로 떠오른 탓이라는 것을 깨닫는 다면 좀 더 행복해 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제 평소와는 반대로 좋은 기억을 여러번 반복적으로 떠올리고 나쁜 기억은 훌훌 털어버린다면 좋은일만 많았던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이게 바로 긍정의 힘이라고 볼 수 있다. 오늘 한가지 안좋은일이 있었다면, 다른 좋았던 일을 계속해서 기억한다면 오늘은 결국 좋은 일이 가득한 하루로 기억될 수 있다.
또 개인이 변화시킬 수 없는 부분 이를테면 나이가 들어가면서 오는 질병이나 모든 사람이 이르게 되는 죽음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마음을 비우는 것도 필요하다고 한다.
이러한 내용들을 심리학자인 저자가 과학적이론이나 증명과 심리학적 분석 토대로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고, 마음을 단련시키는 방법도 알려준다. (추가로 저자의 경험담도 같이 나와있어 비교적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그래서 막연하게 듣고 실행하지 않거나 믿지 않았던 것들을 한번 더 머리에 새길 수 있도록, 정신 즉 내면의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인 것 같다.
*yes24 리뷰어클럽을 통해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