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월급만으로는 부족하다. 그래서 사람들은 여러가지 재테크 방법을 시도한다. 부동산 투자는 여러 재테크 방법 중 하나이다. 책에서 나온 12명의 저자들이 한결같이 강조하는 것이 투자에 대한 자신만의 원칙이다. 그리고 조급해하지 말고 꾸준해야 한다. 책을 읽고나면 북극성 카페에 대해서 궁금해진다.
[내가 고른 5문단]
p.6 투잡으로 우리가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는
첫째, 생활의 안정과 여유로운 삶을 누릴 만큼 충분한 수입이 있어야 하고,
둘째, 노후대비를 할 수 있을 만큼 장기적으로 안정적이어야 하며,
셋째, 현재 직장에서 나오더라도 평생 직업으로 대체할 수 있는 업(業)이어야 한다.
p.77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는 초보자들은 나처럼 먼 길 돌아가지 말고 오답노트를 통해 만들어진 초심자들의 골든 룰(Golden Rules)을 꼭 기억하길 바란다.
투자 초심자들을 위한 골든 룰
1) 투자 기준이 명확해야 귀가 팔랑거리지 않는다.
2) 지름신을 물리칠 수 있는 부적은 오직 충분한 사전조사와 손품뿐이다.
3) 낙찰이 목적이 아닌 수익이 목적이라면 절대 조급하지 않다.
p.168 그래도 저만의 원칙이 몇 가지 있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스스로 납득이 되는 투자를 합니다.
둘째, 자금 범위에서 벗어나는 무리한 투자는 하지 않습니다.
셋째, 항상 유연하게 생각하며 시장 상황에 맞게 투자하려고 합니다.
p.276 투자의 바다에서 나만의 고기를 건지자
직장인으로서 투자를 시작하기로 결정했다면 우선 마음을 독하게 먹어라.
섣불리 전업 투자자가 되겠다는 생각을 버려라.
조급해 하지 마라.
인맥을 형성하라.
항상 예비자금을 보유하라.
p.317 행복한 빌딩 부자가 되기 위해 우리는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할까?
첫째, 투자에서 지나친 과욕과 조급함은 가장 무서운 적이다. 한방의 홈런보다는 안타를, 대박보다는 꾸준한 수익을 내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항상 시장에 대한 관심을 놓쳐서는 안 되며, 특히 강남권 등 핵심지역에 대해서는 훤하게 꿰뚫고 있어야만 한다.
셋째, 모든 의사 결정의 기준은 현장이어야 하며,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발품이 기본이다. 특히 섣부른 부동산 이론을 신봉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넷째, 부동산 전문가뿐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과의 인간관계가 최고의 재산이다.
다섯째, 10~20년 이후 나의 꿈과 그것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 목표를 설정한 후 단계별, 시기별 성공 투자 로드맵을 그려가며 이를 차근차근 실행에 옮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