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초역, 아리스토텔레스의 말

[도서] 초역, 아리스토텔레스의 말

이채윤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서양철학의 밑거름으로 헬라의 소크라테스와 그의 제자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가 쉽사리 손꼽히게 된다.

시대와 사상이 변하고 자신이 처해져있는 환경또한 변할지라도 상황인식을 시시때때로 효율적인행동으로 적용해야한다는 점에서는 누구에게나 중요하기 마련이다.

이책은 스승 플라톤의 가르침을 받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자신의 제자 알렉산더대왕을 앞에 놓고 수사학을 가르쳤듯이 정치,윤리,형이상학,시,연극,음악등... 복합적으로 인간의 삶주위를 맴돌고 있는 인생의 모습에서 어떻게 대처하여야 하는지 일러준다는 점에서 아리스토텔레스라는 철학자가 책제목으로 실려있었기에 그리스철학이론에 국한되어 있을것이라는 선입관과는 전혀 다른 책내용 이었다 

물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이기에 지혜로 이끄는 글귀라는 점에서는 충분히 예견된 부분도 있었으나,  아리스토텔레스와 관련된 대다수의 서적에서 읽을수 있는 삼단논법과 같은 논리에 국한된 이론서는 아니었다.

다만 책의 머릿말 부분에서 플라톤의 이데아론을 받아들이면서도 나름대로 이데아는 초월적인 불변의 실체가 아닌 사물안에 항상 존재한다는 주장을 펴내므로 아리스토텔레스의 현실적인 동적개념과 플라톤의 이상주의적인 정적개념으로 대척관계에 있었다는것은 기술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일상생활속에서 철학을 실천하려는 노력을 이책을 통하여 볼수 있었다.

"시민문화사"주간과 인터넷서점"Book365"의 CEO를 역임하고 계신 이채윤 작가님은 고대 그리스철학가의 글인 초역 아리스토텔레스 이라는 책을 펴낼수 있는것도 소피스트들의 말잘하는 텍스트로 볼수있을만큼 화려한 언변과 감동을 통하여 진리에 이르도록 하는 설득으로 수사학에 대한 체계적 이론을 정리한 때문이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수사학 3요소를 로고스(Logos)와 에토스(Ethos),파토스(Pathos)로 구분하였는데 이책에서는 인간의 일상생할중 행복,영혼과 중용,친구,사랑과 쾌락과 아름다움,철학,정치,인간행동과 사회환경..등에 접목시켜 윤리학,정치학,수사학,형이상학,영혼,시학으로 총 10장에 걸쳐서 편제해 놓고 있었다.

서양철학의 기초라고는 하지만 인간의 몸과 마음가짐을 다스리게 한다는점은  동양철학과 공통된 영향력을 느끼게 하였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