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우아한 승부사

[도서] 우아한 승부사

조윤제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사람은 혼자 살 수 없다. 다른 존재들과 관계를 이루고 살아가는 것은 모든 살아 있는 것들의 특징이겠으나 특별히 사람에게는 더 그렇다. 그리고 이것은 단순한 생존 문제를 넘어선 삶의 의미와 가치를 만들어내는 데까지 이르렀다. 이렇게 특별한 관계성을 가진 인간이 다른 동물들과 다른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언어의 발달이다. 보이는 언어와 보이지 않는 언어, 들리는 언어와 들리지 않는 언어 같은 것들로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로 인간의 언어는 진화했다. 그리고 언어는 인간이 사회적 동물로 살아가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모든 시대를 통틀어 인간이 자기의 생각과 의도를 표현하는 능력은 중요하게 여겨졌다. 그런데 지금은 더욱 그렇다. 눈으로 볼 수 있는 정보의 양이 거의 무한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 확장되었기 때문이다. 현실세계뿐만이 아니라 가상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온라인의 역할이 특히 크다. 이런 시대에서 더욱 자기를 표현하고 의사를 소통하는 능력은 생존을 위한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미디어 광풍의 시대에서 트렌드는 돌고 돌아 이제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인 말하기 능력에 주목하기 시작했고 그 의미와 가치가 집중되고 있다.

 

우아한 승부사라는 책 제목만 놓고 보면 무슨 소설 제목 같다. 도박이나 스포츠 선수의 이야기를 다룬 것 같다. 그러나 이 책은 말에 관한 책이다. 혼자 하는 말에 대해서도 약간 다루고 있긴 하지만 사람과 사람 사이에 오가는 말에 관한 책이다. 그리고 동양 고전들에서 뽑아낸 깊이 있고 흥미로운 가르침들을 통해 사람이 말을 어떻게 무기로 만들 수 있는지, 중용의 언어 혹은 때와 상황, 사람에 따른 적절한 말이 어떻게 자기를 살리고 남을 살리고 조직을 살릴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서로 조화를 이루며 평화롭게 살 수 있는지 알려주고 있다.

 

이 책에 담긴 글들은 호흡이 짧다. 저자는 공자, 맹자, 노자 등의 역사적 인물들이 남기거나 채근담, 주역 등의 문헌에 남겨진 지혜와 교훈 등에 자신의 생각을 얹어 3페이지 내외의 글들로 말하기의 비결을 전하고 있다. 주요 요지는 이렇다. 말과 마음의 일치의 중요성, 또 같은 생각이라도 부드럽게 표현하는 것과 날것 그대로 표현하는 것의 차이를 논한다. 또 말은 상대에게 전하는 것이기에 상대를 배려하는 것 또한 말하기의 중요한 요소임을 주장하고 있다. 지식은 경험을 통해 질을 더해야 하며, 실천을 통해 신뢰를 얻는 경지에까지 이르러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그런 사람의 내면에서 나오는 말의 무게가 실질적인 힘이 있음을 주장한다. 또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진정한 특별함은 평범함 가운데 자연스럽게 쌓여가는 성실과 겸손과 솔직함 가운데에서 나오는 것임을 이야기한다. 사람을 대하든, 학문을 하든, 사업을 하든, 무엇을 하든지 적용될 수 있는 범용적 - 보편적 지혜라고 할 수 있다.

 

말은 소통을 위해서 존재한다. 타인과의 관계다. 너와 나의 존재와 마음의 연결고리가 되는 것이다. 무엇을 얻기 위해서든지, 아니면 그저 즐거움을 위해서든지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고,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고 어울리기 위해서는 말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인격에 품격이 있듯이 말에도 품격이 있다. 품격의 차이가 인간관계의 차이를 만들어내며 인생의 질의 차이를 만들어낸다.

 

부담없이 동양의 고전을 처음으로 접해보고 싶은 독자에게, 또 말하기에 있어 가장 먼저 갖추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체계적으로 접근하려는 독자의 첫걸음으로 적당한 책이다. 또한 이 책은 인간관계론이기도 하다. 그래서 얼마 전 읽었던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필립 체스터필드의 아버지의 말과도 통하는 구석이 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2